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곰들이 마시는 맥주 : 베를린

베를린 장벽의 흔적 – 이스트 사이드 갤러리 East Side Gallery

독일의 베를린 하면, 아직도 베를린 장벽이 먼저 떠오른다. 그 감흥 때문인지 도시 분위기도 좀 우중충해 보인다. 물론 비가 온 날씨라서 더 그런지 모르겠다. 그러나 이 내부를 들어가 보면, 선진국의 여유로움과 훌륭한 시민의식 등을 순간마다 경험하게 된다. 한국인이라면 통일에 대한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기 마련이다. 그래서 찾은 곳이 이스트 사이드 갤러리 East Side Gallery이다. 슈프레 강변에 남아 있는 1.3km 길이의 베를린 장벽은 예술가들의 다양한 그림들로 채워져 있다. 그래서 지금은 오픈 갤러리로 탈바꿈되어 있다. 유명한 ‘형제의 키스’ 앞에는 너도나도 사진찍기 바쁘다. 러시아 출신 디미트리 브루벨의 작품이며, 소련 서기장 브레즈네프와 동독 서기장 호네커의 입맞춤 장면을 희극적으로 표현했다. 이곳에는 전 세계 21개국의 118명의 작가가 자유와 평화를 기원하며 벽화를 그렸다. 이 갤러리는 S-bahn Ostbahnhof 역에서 내리면, 걸어서 5분 정도 소요된다. 이스트 사이드 갤러리 맞은편에는 O2 World 경기장이 있다.

 

[사진 001] 이스트 사이드 갤러기의 시작 부분.

[사진 001] 이스트 사이드 갤러기의 시작 부분.

[사진 002] 가장 인기가 높은 작품인 ‘형제의 키스’

[사진 002] 가장 인기가 높은 작품인 ‘형제의 키스’

[사진 003] ‘형제의 키스’ 앞은 항상 장사진을 친다.

[사진 003] ‘형제의 키스’ 앞은 항상 장사진을 친다.

뚱뚱한 아줌마가 없는 맥주 펍 – 독일 베를린 디케 비르틴 Dicke Wirtin

더블린에서 홈스테이할 때 내 옆방에 독일인 아저씨가 살고 있었다. 그는 저녁 시간마다 영어로 본인이 사는 동네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전해줬다. 그런데 동네 이름을 매번 들어도 내겐 생소한 곳이었다. 창피함을 무릅쓰고 그에게 주소를 적어달라고 했다. Berlin. 베를린이었다. 제일 중요한 퍼즐 조각을 알아낸 이후, 그의 도시 자랑이 뒤늦게 이해됐다. 참고로 그는 항상 Berlin을 ‘버-ㄹ린’이라 발음했고, 내가 ‘베를린’이라고 하니 신기한 눈치였다. 독일인 친구는 베를린이 다른 지역의 맥주보다 덜 알려졌다고 내게 전언했다. 독일은 맥주로 유명하지만, 상대적으로 베를린의 맥주는 국내용 정도라고 폄하했다. 그 말은 내게 오히려 호기심을 자극했다. 바꿔 말하면, 독일의 레어템 맥주가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사진 004] 디케 비르틴 레스토랑 앞

[사진 004] 디케 비르틴 레스토랑 앞

유럽의 대도시 국가들은 미슐랭 스타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들었다. 베를린 역시 마찬가지다. 소박하고 내실 있는 술집과 레스토랑이 거리 곳곳에 자리하고 있다. 디케 비르틴 Dicke Wirtin. 독일어로 ‘뚱뚱한 아줌마’란 뜻이다. 그러나 들어가 보면 주인으로 보이는 여성은 그리 풍채가 좋지 않았다. S-bahn 지하철을 타고 Savignyplatz역에 내리면 이 펍을 만날 수 있으며, 베를린 동물원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다. 이곳은 그가 추천한 펍 중의 한 곳이다. 펍이라기 보다는 독일 가정식 레스토랑이라고 더 알려졌다. 그러나 내 눈에는 맥주 탭과 바 위에 진열해 놓은 각종 브랜디만 보였다. 이 집 브랜드에 맞는 와인과 브랜디를 제공한다고 한다. 채워진 자리들을 스캔해보니, 로컬과 여행객들이 적당히 섞여 앉아 있었다. 오자마자 주인장에게 손짓으로 ‘그 맥주’를 달라는 로컬과 메뉴판 공부하고 있는 여행객… 난 당연히 후자의 입장에서 베를린의 첫 맥주맛을 고대했다. 이곳은 시쳇말로 가성비가 높은 레스토랑이다. 주인은 저렴한 가격에 예술가와 학생이 먹을 수 있는 수프를 제공하고 싶다고 했다. 채소와 허브 향이 강한 소시지 요리와 베를린 감자 수프가 4.5유로 정도였다. 술과 요리 모두 주인의 철학이 담긴 레스토랑이었다.

 

[사진 005] 디케 비르틴 간판. 뚱뚱한 아줌마가 상징인 레스토랑.

[사진 005] 디케 비르틴 간판. 뚱뚱한 아줌마가 상징인 레스토랑.

[사진 006] 바 위에 각종 브랜디들이 걸려(?) 있다.

[사진 006] 바 위에 각종 브랜디들이 걸려(?)있다.


난 가장 먼저 베를린 거리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맥주 브랜드인 베를리너 킨들 Berliner Kin이. 베를린의 필스너 맥주이자, 베를리너 들이 가장 많이 마시는 맥주라 할 수 있다. 아래 잔을 두르고 있는 종이가 인상적이다. 내가 각종 펍을 돌아다니면서 저 아이템은 여기뿐이었다. 다음으로 주문한 맥주는 슈나이더 바이스 Scheider Weisse. 독일에서 맛보고 싶은 밀맥주. 역시 풍미함이 그득했다. 보통 처음 오는 사람들은 이 2개의 브랜드를 마신다고 한다.

 

[사진 007] 베를리너 킨들 맥주

[사진 007] 베를리너 킨들 맥주

[사진 008] 디케 비르틴 홀 내부

[사진 008] 디케 비르틴 홀 내부

곰들이 마시는 맥주 – 독일 베를린, 베를리너 킨들 슐트하이쓰 양조유한회사 Berliner-kildl-Schultheiss-Brauerei Gm bH

이제 베를리너 킨들을 제조한 곳으로 이동했다. 일반 여행지도 중요하지만, 난 1곳이라도 베를린의 맥주 브루어리를 방문하고 싶었다. 호스텔에서 열심히 구글링한 결과, 너무나 쉽게도 레이더에 포착되었다. 앞서 언급했듯이, 베를리너 킨들 맥주는 베를린에서 가장 많이 수요되는 맥주다. 호스텔 직원에게 이곳의 이동수단을 물어보니, 다행히도 한 번에 가는 트램 노선이 있었다. M13을 타서, Betriebshof Indira-Gandhi-Str. 정류장에 내리면 된다고 적어줬는데, 독일어에는 문외한이라 앞글자 몇 개만 반복해서 중얼거리며 머릿속에 입력했다.

 

[사진 009] 베를리너 킨들 브루어리 흰색 건물

[사진 009] 베를리너 킨들 브루어리 흰색 건물


베를린을 상징하는 동물은 곰이다. 이 브루어리는 곰을 트레이드 마크로 홍보하고 있다. 베를리너 필즈너 브루어리는 1902년 유한회사로 설립되었다. 독일이 통일된 1991년, 맥주 사업과 비알콜 음료 영역이 분리되면서, 대규모 음료 회사인 브라운 운트 브루넨 주식회사 Brau und Brunnen AG의 자회사인 슐트하이쓰 브루어리 Schultheiss – Brauerei에 속하게 되면서, 1999년에 베얼리너 – 슐트하이쓰 브루어리 Berliner-kildl schultheiss brauerei의 형태로 진화하였다. 이후 2006년 베얼리너 킨들 양조 주식회사와 합병하여 지금의 베얼리너 킨들 슐트하이쓰 양조 유한회사 Berliner-kildl-Schultheiss-Brauerei Gm bH가 되었다.

 

[사진 010] 브루어리 투어객들 입장

[사진 010] 브루어리 투어객들 입장


투박한 브루어리 건물이 보였다. 쌓인 맥주 상자만 봐도 이곳이 목적지임을 직감했다. 사무실로 보이는 곳에 들어가 투어 프로그램을 문의했고, 난 독일인 단체관광객 속에 묻혀 움직이게 되었다. 형광 안전복을 입은 직원의 통제 속에, 투어 프로그램이 진행되었고, 공장 안은 사진촬영을 허락하지 않았다. 독일에서 가장 큰 브루어리 중에 하나라서 그런지 우리나라의 메이저 맥주 공장을 견학하는 기분이었다. 가이드 분은 여기서 생산하는 맥주는 독일의 맥주순수령에 따라 철저하게 표준화된 맛을 유지한다고 자부심을 부각하였다. 공장과 공장 사이의 이동 거리가 꽤 길어서 중간마다 가이드 분 옆에 붙어서 궁금한 점을 물었다. 내가 더블린에서 왔다니까, 기네스와 베를리너 킨들의 역사를 비교하는데, 그의 표정을 보며 두 맥주가 모두 우수하다는 걸 추측했다. 투어의 마지막은 브루어리 바에서 준비한 맥주 시음. 난 이전 맥주 카페에서 베를리너 킨들을 마셔봤기에, 슐타이쓰 필스너 Schultheiss Pilsener를 선택했다. 이 맥주는 베를리너 킨들 만큼이나 독일에서는 대중적인 필스너 맥주다. 밝은 황색의 색을 띠며, 거품은 조밀하며 지속력도 좋다. 전체적으로 ‘딱 거기까지’란 인상이었다. 모자라지도 과하지도 않은 맛과 향. 독일인의 국민성과도 겹치는 경험이었다.

 

[사진 011] 형광색 안전복을 입은 투어 가이드

[사진 011] 형광색 안전복을 입은 투어 가이드

[사진 012] 브루어리의 전반적인 내용이 담긴 영상 시청

[사진 012] 브루어리의 전반적인 내용이 담긴 영상 시청

[사진 013] 투어 프로그램의 꽃인 시음시간.

[사진 013] 투어 프로그램의 꽃인 시음시간.

Tags:
신동호

발로 기억하는 보헤미안, 혀로 즐기는 마포술꾼.

  • 1

You Might also Lik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