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서부 그리스 와인과 불고기 페어링

서부 그리스 와인과 불고기 페어링

Crystal Kwon 2022년 5월 17일

작성자 그리고리스 미카일로스(Grigoris Michailos) Dip WSET, 그리스 와인 에듀케이터 / 번역자 Crystal Kwon / 사진 및 자료 제공 Wines of Western Greece

한식의 일반적인 특징은 원재료의 다양성, 풍부하고 강한 맛, 그리고 발효 및 양념한 고기로 정의된다. 마늘, 생강, 고추, 볶은 참깨, 고추장의 자극적이고 맛있는 풍미로 가득한 강렬한 요리에 발효 또는 소금에 절인 다양한 반찬이 곁들여져 매우 강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요소들은 한식에 얼시(earthy; 토양, 숲 바닥, 버섯, 젖은 잎 등을 연상시키는 풍미)한 특성을 더하고, 때로는 입안을 얼얼하게 만드는 열감을 부여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음식이 보여주는 강한 맛을 견디기 위해 강렬한 풍미, 충분한 바디감 및 두드러진 과일 풍미를 가진 와인이 필요하다.

식재되는 많은 종류의 포도 품종과 함께 서부 그리스 와인의 PDO 및 PGI 지역의 다양성은 한식의 다채로운 요리와의 많은 페어링 옵션이 있음을 의미한다. 이들 중 어떤 와인이 가장 유명하고 맛있는 한식 중 하나인, 양념에 재운 전통적이고 대표적인 고기 요리, 불고기와 더 잘 어울릴까.

[과일 풍미 가득하고 구조감 탄탄한 레드 와인과 잘 어울리는 불고기]

간장, 마늘, 생강, 참깨, 참기름의 자극적인 맛으로 양념한 한국식 바베큐 고기를 숯불에 구운, 불고기보다 더 좋은 것은 아마 지구상에 없을 것이다. 간장, 으깬 후추, 생강의 강렬한 맛이 숯불에 구운 고기의 훈연 특성 및 고기의 지방과 결합한다. 보통 테이블에서 직접 구워 먹으며, 이는 한식이 제공하는 가장 큰 경험 중 하나이다. 그리고 부드럽고 풍미 가득한 불고기는 다양한 감칠맛의 반찬, 그리고 항상 밥 한 공기와 함께 먹는다.

한국식 바베큐 고기에는 풀바디에 과일 향이 좋으면서 타닌이 지나치게 강하지 않은 와인이 더 잘 어울린다. 마브로다프니(Mavrodaphni) 포도 품종으로 만든 PGI 아하이아(Achaia)의 드라이 레드 와인은 과일 풍미로 가득하고 구조감이 탄탄하며, 부드럽지만 고기의 강한 풍미를 견디기에 충분한 바디감을 가지고 있다. 이는 불고기와 천생연분이다.

[PGI 일리아(Ilia) 와인 생산을 위해 식재된 적포도]

PGI 일리아(Ilia) 또는 PGI 레트리니(Letrini)의 드라이 레드 와인도 이와 같이 좋은 매칭을 보여줄 수 있다. 하나는 아브구스티아티스(Avgoustiatis) 품종으로 생산한 와인이고, 다른 스타일은 이탈리아 품종인 레포스코(Refosco)와 토착 품종인 마브로다프니(Mavrodaphni)를 블렌딩한 와인이다. 두 가지 스타일 모두 강한 과일 풍미에 풀바디함과 벨벳 같은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어, 구운 고기와 함께일 때 아주 매력적이다.

농축미보다 신선함을 선호하는 이에게는 PGI 슬로프 오브 애기알리아(Slopes of Aigialia)에서 재배되는 토착 품종 인 마브로 칼라브리티노(Mavro Kalavritino)로 만든 드라이 레드 와인도 한국식 구운 소고기와 함께하기 좋다. 이는 실크처럼 부드럽고, 얼시한 캐릭터가 섬세하게 표현된다.

다음에는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마음으로 서부 그리스의 PGI 지역에서 생산된 이국적인 토착 품종 와인을 불고기와 페어링해보는 것은 어떨까? 그 페어링이 당신에게 매우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것이라 나는 확신한다.

Tags:
Crystal Kwon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갈망하고, 행복한 오늘 만을 위해 살아갑니다. / crystal@winevision.kr

  • 1

You Might also Lik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