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Ask Decanter, 포도원에서 제초제는 어떤 의미인가?

Ask Decanter, 포도원에서 제초제는 어떤 의미인가?

Bora Kim 2022년 1월 3일

제초제는 와인 세계와 어떤 관련이 있는가? 우리는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이러한 제품의 사용이 증가하는 것에 대한 논쟁 또한 다뤄본다.

제초제는 여전히 포도원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지만, 일부 와인 메이커는 오랫동안 제초제를 기피했으며, 최근 몇 년 동안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 솔선의 일환으로 그들의 와인 생산지역에서 제초제 사용을 제한하거나 또는 사용 중단을 추진해 왔다.

<제초제는 무엇인가?>

포도원 관리에 있어서, 모든 농업 관행이 똑같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부동산 소유자는 포도원을 어떻게, 그리고 어떤 제품으로 처리할 것인지에 대해 많은 결정을 내려야 하며, 이는 단순히 전통적(conventional; 관습적인 방식으로 생산) vs. 유기농(organic) 및 바이오다이내믹(biodynamic) 방식 결정을 훨씬 뛰어넘는다.

전통적인 포도원 관리는 살충제, 살균제 및 제초제의 세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살충제’는 곤충, 잡초, 곰팡이 등을 죽이는 데 사용되는 화학 물질에 대한 포괄적인 용어이다.

<포도밭에서 제초제를 왜 사용하는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제초제는 일반적으로 포도나무를 둘러싼 잡초, 풀 및 기타 식물을 죽이는 데 사용된다. 이러한 식물들은 주로 물과 영양분을 놓고 포도나무와 경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제초제 사용과 관련된 포도밭 생태계를 조사한 2018년의 연구에서 언급한 것처럼, 제초제 사용은 인건비를 줄일 수도 있다. 제초제의 사용은 가장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농업과 관련이 있다. 다시 말하면, 유기농 또는 바이오다이내믹 요법을 따르지 않는 생산자가 사용한다.

그러나 많은 유기농 농부들이 해충과 질병에 대항하여 포도나무를 관리하고 있으며, 구리나 유황과 같은 다른 승인된 스프레이를 사용한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 이러한 특정 스프레이의 찬반양론은 완전히 다른 논의이다.

제초제에 대한 대안에는 기계적인 제초 또는 잡초를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농장 동물을 데려오는 것도 포함될 수 있다. 몇몇 와이너리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포도밭 사이를 돌아다니는 양을 볼 수 있다.

작물 보호 저널(Crop Protection Journal)에 실린 새로운 연구에서는 기계적 제초가 일부 제초제 사용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든다고 말했다.

<스냅숏> 글리포세이트(glyphosate)에 대한 논쟁 by Chris Mercer

시중에 나와 있는 모든 제초제 중에서 활성 성분인 글리포세이트를 함유한 제초제는 상당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우려 사항은 포도밭 노동자에 대한 건강 영향에서 환경 문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그러나 2020년 1월, 미국 환경 보호국(the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은 글리포세이트가 인체 건강에 위험을 초래한다는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유럽연합(EU)에서 글리포세이트는 2017년에 5년 유효 면허가 발급되어, 현재 2022년 12월까지 연합 내에서의 사용이 승인되었다.

유럽 식품 안전청(European Food Safety Authority)과 유럽 화학 물질청(European Chemicals Agency)의 관리자들은 지난 9월에 장기 검토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글리포세이트에 대한 새로운 협의를 시작했다.

일부 와인 산지는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예를 들어, 최근 몇 년 동안 프로세코(Prosecco) DOC 및 DOCG 위원회에서 글리포세이트 금지를 발표했다.

프랑스의 보건 및 환경 보호 기관(Anses; health and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도 2020년 10월에 기계적인 제초가 불가능한 지형을 의미하지 않는 한 포도밭에서 글리포세이트 사용을 금지하는 것을 포함하여 새로운 조치를 발표했다.

<와인이 제초제를 사용하여 만들어졌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화학 제초제로 생산된 와인을 피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최선의 선택은 이러한 제품의 사용을 피하는 지정(designation)을 찾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기농 및/또는 바이오다이내믹 인증을 받은 와인일 수 있다.

하지만 이 또한 방심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유기농법을 실천하는 모든 와이너리가 반드시 인증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 생산자는 병 레이블에 그들의 생산에 대한 철학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다. 문제의 와인이 유기농 또는 바이오다이내믹 농업 방식으로 생산되었는지 확실하지 않다면, 지역 소매업체에 문의하거나 생산자의 유통업체 페이지를 온라인으로 검색해 보라.

작성자 Vicki Denig
번역자 Bora Kim
원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Decanter의 저작물입니다.

Tags:
Bora Kim

athur@winevision.kr

  • 1

You Might also Lik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Next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