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차례의 시범 경기가 끝나고, 이제 본 게임이 시작되었다. 본선 신청한 총 18팀은 3번에 나눠 예선전을 치르고, 각 예선전의 1등과 2등은 오는 7월에 마지막 결승전에서 최종 승부를 가린다. 그리고 최종 우승팀은 10월, 프랑스 샹파뉴(Champagne)에서 개최되는 World Wine Tasting Championship(WWTC)의 대한민국 대표팀으로 참가하게 된다.
지난 23일, 첫 번째 예선전이 와인비전에서 열렸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마지막에 불참을 선언한 1팀을 제외한 5팀이 3시간에 걸쳐 치열한 승부를 펼쳤다. 국제 대회를 준비하며 보다 극한 상황에서의 시간 운영을 연습하고자, 1종당 시음 시간을 기존의 10분에서 8분으로 단축했다.
경기 시간이 단축됨에 약간의 우려가 있었으나, 흥미롭게도 시범경기를 경험해본 팀이 많아서인지 모두 여유롭게 주어진 시간보다 일찍 답안을 써 내려갔다. 전반 6종의 시음을 끝내고 채점된 점수가 발표되었고, 확실히 전반적으로 시범 경기보다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잠깐의 쉬는 시간을 가진 후,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힘차게 파이팅을 외치며 후반전에 돌입했다. 하지만 모든 팀이 2종의 와인을 연이어 오답을 쓰면서 경기의 흐름이 달라졌다. 쉽지 않은 후반전이 진행되면서 1등 자리의 유력 후보팀은 비교적 일찍 결정되었으나 2등의 자리싸움은 마지막까지 치열하게 이뤄졌고, 결국 매일메닐과 Holy Vin이 가장 먼저 본선에 올라가게 되었다.
두 번째 시범 경기에서 공동 우승을 차지했던 메일매닐이 첫 번째 예선전의 1등을 거머쥐었다. 매일메닐 팀은 “대회를 준비하면서 충분히 즐겁고 공부가 되었기에 결승에 오르지 않아도 좋다고 생각했으나 1등을 하게 되어 기쁘다”는 소감을 남겼으며, 결승전에서 만나고 싶은 팀이 있기에 제대로 준비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경기가 진행된 3시간 동안 와인비전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라이브 중계가 진행되었고, 총 800명이 넘는 사람들이 흥미롭게 이를 지켜봤다. 두 번째 예선전은 다음 주 월요일인 5월 30일에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12종의 와인 중에서 가장 정답률이 높았던 와인은 Batasiolo Langhe Nebbiolo 2019였으며, 모두의 감각을 속이며 후반전의 분위기 반전을 만들었던 와인은 Quinta do Ermizio, Vinha da Bouca Alvarinho 2019와 IMPROMPTU Sauvignon Blanc 2019였다.
그리고 미리 공개한 와인 리스트 외에서 준비한 히든 와인 2종은 그리스의 Ktima Gerovassiliou Malagousia 2017과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Rust en Vrede Syrah 2018이었다. 첫 번째 예선에 출제된 와인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 Villa Sandi, Valdobbiadene Prosecco Frizzante Spago NV (수입처. 비노비노)
Main grape variety. GLERA 100% / Country. ITALIA / Appellation. VALDOBBIADENE / Producer. VILLA SANDI / Vintage. NV
밝은 초록색이 비치는 옅은 노란색을 띠며, 코에서는 잘 익은 사과의 향, 그리고 입에서는 신선하며 우아한 느낌이 부드럽다. 빌라 산디(Villa Sandi)는 3대째 이어져 내려오는 폴레가토(Polegato)가의 소유로, 햇빛과 바람이 포도재배에 있어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최고의 프로세코를 생산하는 발도비아데네(Valdobbiadene) 지역에서 와인을 생산한다.
> Willy Gisselbrecht Grand Cru Frankstein – Riesling 2017 (수입처. 르셀리에)
Main grape variety. RIESLING 100% / Country. FRANCE / Appellation. FRANKSTEIN / Producer. WILLY GISSELBRECHT / Vintage. 2017
금빛이 도는 맑은 노란색에 화강암 토양에서 오는 강렬한 미네랄과 잘 숙성된 깔끔한 느낌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입안에서 매우 잘 정돈된 구조감과 프레시함, 미네랄, 그리고 프랑크스타인 지역의 전형적인 스모키함까지 매우 복합적인 아로마와 맛을 전달한다. 17세기부터 알자스에서 와인을 생산해온 기셀브레슈트(Gisselbrecht)는 이 지역 최초로 와인을 병에 담아 판매하는 등 알자스 와인의 품질 향상을 이끌었다고 평가받는다.
> Iconic, Sidekick Merlot 2019 (수입처. 어벤져스와인)
Main grape variety. MERLOT 85% / Country. USA / Appellation. CALIFORNIA / Producer. ICONIC WINES / Vintage. 2019
일반적인 캘리포니아 와인에서 보여지는 지나치게 익은 과실에서 오는 잼과 같은 스타일에서 벗어난 절제된 와인 스타일로, 신선하고 쥬시하며 오래 지속되는 여운을 보여준다. 캘리포니아 와인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확립하고자 하는 아이코닉(Iconic)은 생물의 다양성을 중시하며, 최소한의 개입으로 엄격한 단일 와인 양조 철학을 바탕으로 맛있는 와인을 만들고자 한다.
> JUAN GIL “Parcelas Selectas” PETIT VERDOT 2020 (수입처. KNJ 와인앤스피리츠)
Main grape variety. PETIT VERDOT 100% / Country. SPAIN / Appellation. JUMILLA / Producer. JUAN GIL / Vintage. 2020
매우 짙고 농도감이 잘 표현된 자주 색감과 함께 블랙커런트, 블랙 체리 등 매우 농익은 검붉은 과실 향이 짙은 허브향, 다크 초콜릿 및 커피 향과 좋은 조화를 이룬다. 입안 가득 강한 바디감과 드라이함이 좋으며, 목 넘김과 함께 로즈마리, 바닐라 등이 오랜 잔향으로 이어진다. 보데가스 후안 길(Bodegas Juan Gil)은 3대에 걸쳐 와인 생산에 매진하는 가족 역사를 이어가고 있다.
> Batasiolo, Batasiolo Langhe Nebbiolo 2019 (수입처. 와이넬)
Main grape variety. NEBBIOLO 100% / Country. ITALIA / Appellation. LANGHE / Producer. BATASIOLO / Vintage. 2019
숙성에서 오는 가넷(Garnet) 색을 띠는 짙은 루비 컬러의 와인으로, 미묘한 꽃과 스파이시 노트 등 잘 숙성된 풍미가 강렬하고 섬세하게 표현된다. 입안에서는 좋은 강도와 지속성을 지닌 높은 바디감과 타닌이 조화롭다. 바타시올로(Batasiolo)는 랑게(Langhe)의 중심부는 물론, 이 지역의 훌륭하다고 알려진 다양한 생산지에서 바롤로를 비롯하여 바르바레스코, 바르베라 다스티 등의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 Quinta do Ermizio, Vinha da Bouca Alvarinho 2019 (수입처. 어벤져스와인)
Main grape variety. Alvarinho 100% / Country. PORTUGAL / Appellation. MINHO / Producer. QUINTA DO ERMIZIO / Vintage. 2019
다채로운 과실과 미네랄 힌트의 신선함과 부드러움이 결합하여 섬세한 풍미를 자랑하는데, 과실 뒤에 따라오는 산도와 구조감이 매우 좋고 조화로운 밸런스는 깔끔하고 긴 여운을 입안에서 이어간다. 더불어 추가적인 병 숙성을 통해 더 복합적인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여러 세대에 걸쳐 와인을 생산해 오고 있는 퀸타 도 에르미지오(Quinta do Ermízio)는 런던 와인 애호가들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는 ‘친친(Chin Chin)’ 와인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 IMPROMPTU Sauvignon Blanc 2019 (수입처. KNJ 와인앤스피리츠)
Main grape variety. SAUVIGNON BLANC 100% / Country. SPAIN / Appellation. UTIEL-REQUENA / Producer. IMPROMPTU / Vintage. 2019
잘 익은 참외가 생각나는 예쁜 노란 색상과 함께 무게감이 살짝 실린 듯한 트로피컬한 과실 향이 가득하며, 이와 함께 입안 가득 좋은 미네랄 터치와 산미가 좋다. 발란스가 아주 훌륭하며, 목 넘김과 함께 좋은 잔향이 오랫동안 이어진다. 임쁘롬뚜(IMPROMPTU)는 발렌시아 지역에서 그 누구도 시도하지 않은 다양한 스타일의 와인을 생산하며 주목받는 와이너리다.
> Élisabeth – Gros Manseng 2021 (수입처. 르셀리에)
Main grape variety. GROS MANSENG 100% / Country. FRANCE / Appellation. COTES DE GASCOGNE / Producer. ELISABETH / Vintage. 2021
옅은 황금빛의 노란 색을 띠며, 신선하면서도 햇빛에 말린 살구와 꿀의 자연스러운 달콤함이 입안 가득 퍼진다. 엘리자베스(Élisabeth)는 프랑스 남서부 가스코뉴에 위치한 가족경영 와이너리에서 생산된다. 신선한 과일 향과 향기로운 꽃향기로 돋보이는 매력적인 와인을 생산한다.
> COS, Frappato 2020 (수입처. 비노비노)
Main grape variety. FRAPPATO DI VITTORIA 100% / Country. ITALIA / Appellation. SICILIA / Producer. COS / Vintage. 2020
투명한 루비 빛에 야생 꽃의 예쁜 아로마를 지닌 와인이다. 프라파토(Frappato) 특유의 붉은 베리의 과실 향이 지배적이며 입에서는 라즈베리와 오렌지 필, 달콤한 향신료들이 묘한 산도와 부드러운 타닌과 함께 어우러진다. 코스(COS)는 시칠리아 비토리아(Vittoria) 지역을 대표하는 비오디나미 와이너리로, 깨끗하면서도 직관적인 즐거움을 잘 살려 와인을 생산한다.
> Finca Fella, Altado Monastrell 2019 (수입처. 와이넬)
Main grape variety. MONASTRELL 100% / Country. SPAIN / Appellation. LA MANCHA / Producer. FINCA FELLA / Vintage. 2019
밝은 체리 레드색에 모나스트렐 품종의 과일 풍미와 프렌치 오크 배럴의 숙성에서 우러나오는 향, 스모키한 힌트를 느낄 수 있다. 입안에서는 부드러운 타닌과 생동감 넘치는 산미, 좋은 밸런스를 보여준다. 판티니 그룹의 핑카 펠라(Finca Fella) 프로젝트는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인 스페인의 까스띠야 라 만차에서 풍부한 아로마와 산도의 균형이 탁월한 포도로 절대적인 우아함을 보여주는 와인을 생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