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디캔터에 물어보세요. 와인을 마신 당신에게 두통을 일으키는 것은?

디캔터에 물어보세요. 와인을 마신 당신에게 두통을 일으키는 것은?

Decanter Column 2016년 10월 26일

지난밤 흥겨운 시간을 보낸 뒤 눈두덩이 주변이 욱신대고 쑤시는가? 데이비드 버드 MW가 무엇이 이 와인 두통, 즉 숙취를 유발하는지 설명한다.

what-gives-me-a-headache

사진: 와인을 많이 마신 뒤 찾아오는 두통은 알코올의 탈수 현상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디캔터에 물어보세요. 와인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런던에서 마이클 마르시글리오가 묻습니다. 와인을 많이 마신 다음 날 두통이 오는 것은 와인에 든 이산화황 때문인가요, 알코올 때문인가요, 아니면 두 가지 모두 때문인가요?

디캔터의 데이비드 버드 MW가 대답합니다.

두 가지 모두일 수도 있고 전혀 아닐 수도 있다. 이 물질은 둘 다 독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산화황(SO2)은 대량인 경우 위험하지만 와인에 든 극소량은 산화를 막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이산화황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소수의 운 나쁜 사람들 때문에 와인 라벨에 경고 문구가 적혀 있기는 하다.

알코올 역시 대량일 경우에는 위험하지만, 우리 몸속 세포에서 수분을 빼낸다는 점에서 해를 끼치는 방식이 이산화황과 다르다. 이것은 물을 많이 마시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다.

이 밖에도 와인에 소량이 포함된 아미노산, 폴리페놀, 그 외의 복합 유기분자 같은 것들이 두통을 일으킨다고 볼 수도 있다.

데이비드 버드 MW는 분석화학자이자 와인 컨설턴트로서 『와인 기술의 이해(Understanding Wine Technology)』의 저자이다.

CREDIT

        • 작성자

          Decanter Staff

        • 번역자

          Sehee Koo

        • 작성일자

          2016.03.20

        • 원문기사

          링크바로가기

          *

          이 기사는 Decanter의 저작물로 Decanter Magazine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Tags:

You Might also Lik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