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그리고리스 미카일로스(Grigoris Michailos) Dip WSET, 그리스 와인 에듀케이터 / 번역자 Crystal Kwon
지리적 보호 표시 마르코푸로(Markopoulo)는 상업적으로 중요할 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도 중요한 표시입니다. 이는 아티카 지역의 동부에 있는 더 넓은 메소가이아(Mesogaia) 지역을 중심으로 하며, 가장 유명한 사바티아노(Savatiano) 기반 PGI 지역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이 지역은 아테네 국제공항과 가까우며 도시화로 인해 많은 포도원이 뿌리째 뽑히거나 버려졌지만, 여전히 50년 이상된 사바티아노의 오래된 귀중한 포도나무들이 많이 있습니다.
마르코푸로는 기원전 4세기와 5세기의 고대 문헌에서 입증된 오래된 와인 양조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브라브로나(Vravrona)의 아르테미스 신전 내부에 있는 디오니소스의 제단이 또 다른 증거이며, 이곳에서 신을 기리기 위해 중요한 지방의 “디오니소스 축제”가 거행되었습니다. 사바티아노 포도 품종이 주로 심어진 포도밭을 눈을 감고 걸으면 수천 년 동안 거의 변하지 않고 이어진 이 풍경과 하나 됨을 느끼게 됩니다. 전 세계 어디에도 이렇게 놀라운 특징을 주장할 수 있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많은 오래된 포도밭이 여전히 이 지역에 존재하며, 그중 일부는 19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포도밭들은 그리스의 문화유산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사바티아노 포도가 심겨 있습니다. 매우 척박한 석회암 토양과 아티카의 극한 기후 조건에서 자란, 오래되고 격자 구조물을 사용하지 않아 낮게 자리 잡은 포도나무에서 극도로 농축된 포도가 매우 낮은 수확량을 생산합니다. 토양의 단면을 보면 지하 10m 깊이의 뿌리 체계가 드러날 수 있습니다. 강우량 부족과 이 지역에 만연한 폭염에도 불구하고 포도나무는 토양에서 필수 물과 영양분을 찾을 수 있고, 바다에서 불어오는 바닷바람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확량이 적은 포도는 매우 숙련된 생산자에 의해 절대적으로 뛰어난 와인으로 바뀝니다. 이 와인은 어릴 때 잘 익고 과일 향이 나며, 뛰어난 농축미와 밸런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바티아노의 오래된 포도나무의 포도로 만든 와인은 10년 이상 숙성되어 병에서 매우 복잡한 꿀, 토스트 및 견과류 특성을 발현할 수 있습니다.
PGI 마르코푸로(PGI Markopoulo – ΠΓΕ Μαρκόπουλο)는 드라이 화이트 와인 생산에만 사용되며, 사바티아노 외에도 아시리티코(Assyrtiko), 아티리(Athiri), 로디티스(Roditis), 말라구시아(Malagousia) 및 아이다니(Aidani)와 같은 다른 품종도 단일 품종 또는 블렌드로 생산될 수 있습니다.
PGI 마르코푸로(PGI MARKOPOULO – ΠΓΕ ΜΑΡΚΟΠΟΥΛΟ)
<핵심 요소>
• 위치: 아티카 지역의 동부, 메소가이아 내 및 바다와 가까운 거리
• 기후: 덥고 건조한 지중해
• 지형: 다양한 지형, 고도 최대 350m, 석회암 토양
• 가장 중요한 포도: 사바티아노
• 주요 와인 스타일: 신선한 화이트 와인과 미네랄, 잘 익어 숙성 가치가 있는 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