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칠레 와인 계약에 투르 드 프랑스를 방해하겠다고 위협하는 프랑스 포도원들

칠레 와인 계약에 투르 드 프랑스를 방해하겠다고 위협하는 프랑스 포도원들

Decanter Column 2016년 3월 10일

프랑스 남부의 와인메이커들이 2016년 투르 드 프랑스 대회 참가자들이 그 지역을 지나갈 때 “막겠다”고 나섰다. 대회 조직위원회와 칠레 와인 브랜드 사이에 맺어진 후원 계약에 항의하기 위해서다.

랑그독-루시옹의 리무 근처를 지나는 투르 드 프랑스 대회 참가자들.  / 사진 제공: 투르 드 프랑스(www.letour.com) / 아모리 스포츠

랑그독-루시옹의 리무 근처를 지나는 투르 드 프랑스 대회 참가자들. / 사진 제공: 투르 드 프랑스(www.letour.com) / 아모리 스포츠


자전거가 그려진 와인 비시클레타(Bicicleta, 자전거라는 뜻)를 생산하는 칠레의 코노 수르 그룹이 2017년까지 투르 드 프랑스 후원사로 계약을 맺었다.
하지만 랑그독-루시옹의 오드 지역 와인 생산자들은 이 계약이 “어처구니없다”고 주장하며 대회 조직위인 아모리 스포츠가 외국의 와인 업체와 손을 잡았다고 분노를 표시하고 있다.

투르 드 프랑스를 “방해할” 계획

오드 와인메이커 조합장 프레더릭 루아네에 따르면 그들은 “투르 드 프랑스를 방해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올해 대회의 11구간은 랑그독의 중심을 통과해 카르카손과 몽펠리에 사이를 지나가도록 되어 있다.
“아모리 스포츠와 아무 계약을 맺지 못했는데 이 문제를 매우 민감하게 생각하고 있다. 프랑스의 상징인 이 대회에 프랑스 와인이 선정되지 않는다면 투르 드 프랑스를 방해하기 위한 전략적인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루아네의 말이다.
칠레 와인과의 계약이 성사된 것은 2015년 초였지만 오드 조합에서는 이 사실을 “프랑스 언론을 통해 겨우 몇 주 전에” 알았다고 루아네가 디캔터닷컴에 밝혔다.
그는 또한 “많은 와인메이커들이 프랑스 와인을 돕기 위해 뛰어들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프랑스 마케팅 규정은 프랑스에서 와인 후원사를 허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프랑스에서 주류 마케팅에 관한 에뱅 법에 따르면 국내에서 치러지는 스포츠 행사에서 와인 브랜드는 광고할 수 없다.
코노 수르의 비시클레타 역시 올해 스페인과 스위스에 해당하는 국외 구간에서만 투르 드 프랑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할 수 있었다. 프랑스 와인이 후원사로 선정된다 하더라도 역시 같은 문제를 겪게 될 것이다.
당시 투르 드 프랑스 책임자인 크리스티앙 프루덤은 후원 계약을 맺을 당시 이 행사는 “포도원들처럼 유럽에 깊이 뿌리 내리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새로이 영토를 넓혀가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랑그독-루시옹은 다소 전투적인 와인메이커 그룹 CRAV(지역와인메이커행동위원회)의 고향으로, 온 얼굴을 다 덮는 모자를 쓰고 활동하는 이 그룹의 회원들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이 지역의 외국 와인 관련 시설들을 간헐적으로 공격해온 바 있다.
한편 코노 수르는 칠레 와인 기업 콘차 이 토로의 자회사다.

CREDIT

  • 작성자

    Yohan Castaing

  • 번역자

    Sehee Koo

  • 작성일자

    2016.02.27

  • 원문기사

    링크바로가기

  • *

    이 기사는 Decanter의 저작물로 Decanter Magazine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Tags:

You Might also Lik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