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와인샵 전성시대, 내 취향에 맞는 와인샵을 찾아라!

와인샵 전성시대, 내 취향에 맞는 와인샵을 찾아라!

Crystal Kwon 2021년 7월 28일

우스갯소리로 요즘 와인샵이 치킨집보다 많이 생기고 있다 하는데, 실제로 SNS를 가득 채우는 새로운 와인샵 오픈 소식을 보면 단순한 우스갯소리로 넘길 게 아닌 듯하다. 특히, 체인점이 아닌 저마다의 개성을 담은 로드샵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슬세권(슬리퍼+역세권)’이라 부르는 아파트 상가나 주택가 골목 곳곳에 위치하여 우리 일상으로 한 발 더 깊숙이 들어오고 있다. 뭘 좋아할지 몰라 다 준비했다. 다양한 소비자의 취향에 맞춰 진화하고 있는 와인샵을 소개한다.

[(위) 라빈리커스토어 / (아래) 세계주류마켓]

<애주가에게 쇼핑하는 재미를 허하라!>
누군가는 결정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나, 선택의 폭이 넓다는 건 쇼핑 장소를 선택할 때 최고의 매력 포인트 중 하나가 아닐 수 없다. 신나게 쇼핑하고 싶은 날, 와인 아울렛으로 떠나자!

라빈리커스토어(Lavigne Liquor Store)
국내 ‘최초’의 와인 아울렛으로 시작해 현재 국내 ‘최대’ 규모, 그리고 ‘최다’ 종류의 주류를 만날 수 있는 이곳은 넓고 쾌적한 공간에서 무려 5,500종이 넘는 각종 주류를 구경하며 쇼핑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애주가뿐 아니라, 주말에는 나들이 가는 가족 단위의 고객이 많이 찾는다. 최근에는 가볍게 마실 수 있는 하프 보틀의 수요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며, 반대로 파티나 축하 자리를 위한 매그넘 사이즈의 샴페인과 와인의 판매도 많아졌다. 내추럴 와인의 관심은 여전히 높고, 칠레나 아르헨티나 보다 스페인, 포르투갈 와인의 판매가 증가하는 부분도 눈여겨 볼만하다.

취급 제품: 와인 약 3,000여 종 + 위스키, 리큐르, 사케, 전통주, 맥주 등 약 2,500종
주소: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로17번길 42-4 (행주내동)
문의: 031-979-1855
영업시간: 월~금 10:00~21:00, 토~일 10:00~20:00
홈페이지: www.lavigne.shop
인스타그램: @lavignestagram

세계주류마켓(World Liquor Market)
강원도 춘천에 위치한 세계주류마켓에서는 약 4,400종의 다양한 주류를 만날 수 있으며, 특히 부담스럽지 않은 저렴한 가격으로 술을 사랑하는 어른이들의 주류 놀이터가 되었다. 4,000평 부지에 와인샵뿐 아니라 와인 교육 및 주류 시음이 가능한 공간과 반려견 쉼터, 카페, 그리고 콜키지 프리 레스토랑까지 즐길 수 있는 공간이 한데 모여있다. 최근 와린이의 입문용 와인과 가족이나 연인과 부담 없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데일리 와인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퇴근 후 ‘소주 한잔’이 아닌 ‘집에서 와인 한 잔’이라는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취급 제품: 와인, 위스키, 브랜디, 맥주, 전통주 등 약 4,400종
주소: 강원도 춘천시 동내면 순환대로 632 (동내면)
문의: 033-262-0632, 010-2669-0623
영업시간: 월~금요일 10:00~22:00, 토~일요일 9:00~22:00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worldliquormarket
인스타그램: @worldliquormarket

[(위) 조양마트 / (아래) 에이와인]

<나는 와인 사러 전통 시장에 간다.>
최근 ‘와인 성지’로 일컬어지는 곳들은 재미있게도 식자재 마트거나 전통 시장 내에 위치한 경우가 많다. 대중성 있는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데다, 온누리 상품권 또는 제로페이를 사용하면 추가적인 할인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조양마트(Joyangmart)
처음에는 식자재마트를 방문하는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권과 재미를 제공하고자 100여 종의 와인을 구비하여 판매한 것이 시작이었다. 그리고 실제로 판매하면서 고객의 취향과 피드백을 반영하여 종류를 서서히 늘려나가게 되었으며, 가장 적정한 온도로 와인을 보관하기 위해 냉장 매대를 커스텀으로 맞추는 등 이곳을 일부러 찾아오는 이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올 상반기에는 상대적으로 가격 접근성이 좋은 신대륙 와인의 판매가 특히 좋았고, 유튜브와 블로그, 카페 등에서 나온 의견이 소비자의 와인 수요에 큰 영향을 미치고 판매량에도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취급 제품: 와인 800여 종
주소: 서울특별시 광진구 아차산로30길 39 (자양동)
문의: 02-466-4456
영업시간: 연중무휴 24시간 영업 중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joyangmart
인스타그램: @joyangmart

에이와인(A Wine)
소비자가 와인샵에서 판매되는 제품 리스트와 가격을 방문 전에 확인하기가 힘든 것이 사실이다. 에이와인은 지금의 아주 폐쇄적인 와인 시장의 판매 구조에서 벗어나 소비자에게 투명하게 가격을 공개함으로써, 소비자가 더 다양하고 더 저렴하며 더 편리하게 와인을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한다. 현재 카카오톡을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와 가격 검색 등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그래서인지 해당 상권 외에도 전국에서 고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저가의 제품보다 키안티 클라시코, 5~6만 원대 나파 밸리 와인 등 판매되는 제품의 가격대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생산지와 양조자의 명성을 중시하는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취급 제품: 와인 1,200여 종
주소: (압구정 본점)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28길 11, 하피스빌딩 1층 / (강남시장점) 서울특별시 압구정로2길 46, 강남상가 2층 214호
문의: 02-548-4474
영업시간: (본점) 매일 10:30~22:00 / (강남시장점) 수~목 14:00~18:00, 금~일 12:00~20:00, 월~화 휴무
홈페이지: awine.kr
인스타그램: @awine_shop

[(좌) 리프레쉬먼트 / (우) 위키드와이프]

<식탁 위의 주인공은 나야 나!>
와인이 가장 빛나는 자리는 바로 식탁 위가 아닐까. 어떤 음식과 와인이 만나야 최고의 매력을 보여줄지 궁금하다면 페어링 전문 와인샵을 방문해보자.

리프레쉬먼트(Refreshment)
권숙수에서 오픈한 와인샵 겸 디저트샵인 리프레쉬먼트에서는 한식, 중식, 일식, 디저트 등 다양한 음식 카테고리별로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받을 수 있다. 음식과 와인을 좋아하는 많은 이들이 이곳을 찾고 있는데, 일반 와인샵에서는 볼 수 없는 와인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권숙수에서 페어링 되는 와인 중 일부도 구매가 가능하다. 오늘 저녁 메뉴에 어울리는 와인이 고민된다면, 주저 말고 어드바이저에게 물어보자. 최고의 페어링 와인을 추천해 줄 것이다. 올 상반기에는 La Stoppa의 Ageno가 가장 많이 판매되었다. 권숙수에서 페어링 되면서 인기를 많았던 와인으로, 시중에서 구하기가 어렵고 마니아층이 많은 와인이라 이곳에서도 많은 이들의 선택을 받았다.

취급 제품: 와인 400여 종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132길 13 (청담동) 1층
문의: 02-3448-5882, 010-4393-6866
영업시간: 화~토요일 11:30~21:00, 일요일 11:30~18:00 디저트샵만 오픈, 월요일 휴무
인스타그램: @refreshment_pairing

위키드와이프(Wickedwife)
‘악처’라는 의미의 위키드와이프는 좋아하는 일을 위해 타협하지 않고 목적 있는 삶을 추구하는 서울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을 은유한다. 와인바, 와인스토어, 굳즈제작, 와인정기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오프라인 와인큐레이션 플랫폼으로, 단순히 와인 한 병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같이 먹었을 때 어울리는 안주, 와인을 마시는 TPO를 고려해 최적의 와인을 골라주는 큐레이션을 제공한다. 와인구독서비스는 주로 MZ 세대가 이용하고, 와인바는 30~40대 전문직 여성이 주 고객이다. 이곳에서는 레이블이 예쁜 제품이 많이 판매되는데, 와인이라는 아이템을 하나의 디자인 상품으로 보는 소비층의 구매율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취급 제품: 와인 약 100종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159길 46-6 (신사동)
문의: 070-8777-0070
영업시간: 화~토요일 11:00~22:00, 일~월요일 휴무
홈페이지: www.wkd-seoul.com
인스타그램: @wickedwife.official

[(위) 부부와인 / (아래) 내추럴보이]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할 때>
와인을 잘 몰라도, 아직 나의 와인 취향을 찾지 못해도 괜찮다. 전문가의 까다로운 눈으로 셀렉한 와인을 고르면 되니까. 그리고 궁금한 건 언제든 물어보면 되니까!

부부와인(Boubouwine)
와인으로 만난 부부가 만든 와인샵. 부부와인의 김희수 대표는 소믈리에로서의 오랜 경력과 수입사에서의 업무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맞춰 와인을 추천한다. 또한, 이곳을 찾는 고객들이 맛있는 와인을 편하고 즐겁게 경험할 수 있도록 와인 시음회와 와인 클래스 등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 중이다. 부부와인에는 20~30대의 와인 초심자가 많이 방문하며, 스파클링 와인이나 화이트 와인, 레드 와인의 구분 없이 2~3만 원대의 접근성 좋은 가격의 데일리 와인이 가장 많이 판매된다. 이처럼 와인을 시작하는 이를 위한 다양한 가격대의 와인 리스트가 구비되어 있으며, 언제든 자신의 와인 취향을 찾기 위해 친절한 사장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취급 제품: 와인 700여 종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54길 16 (신사동) 지하 1층
문의: 02-6203-7883
영업시간: 화~토요일 11:00~23:00, 일요일 12:00~22:00, 월요일 휴무
인스타그램: @boubouwine

내추럴보이(Naturalboy)
내추럴보이는 내추럴 와인 전문점 중 국내에서 가장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며, 내추럴 와인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만날 수 있는 내추럴 와인 큐레이팅 샵이다. 예산과 목적, 또는 매칭할 음식이나 취향을 알려주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내추럴 와인을 추천받을 수 있다. 소량 수입되는 귀한 내추럴 와인을 주로 취급하는 이곳은 내추럴 와인 애호가에게는 놓칠 수 없는 핫한 공간이다. 올 상반기에는 오스트리아 Gut Oggau 와이너리의 한정판 펫낫 와인 ‘Maskerade Rose’가 가장 뜨거운 반응을 받았다. 블랙핑크의 로제가 인스타그램 피드에 올린 바로 그 와인이다.

취급 제품: 내추럴 와인 300여 종 + 보이차 30여 종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148길 54 (청담동)
문의: 02-2088-7452
영업시간: 화~토요일 11:30~21:00, 일~월요일 휴무
인스타그램: @naturalboywineshop

[(위) 와인픽스 / (아래) 스타보틀]

<소비자에게 한 발 더 가까이>
요즘 전국적으로 매장 수를 늘리는 프랜차이즈 와인샵을 살펴보면, 수입사 또는 도매사와 관련된 곳이다. 전면에서 한발 물러나 유통을 움직이던 이들이 소매로 진출하여 소비자와의 접점을 만들며 그 역할을 키우고 있다.

와인픽스(Winepicks)
수입사 나라셀라에서 직접 운영하는 와인픽스는 도심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와인 아울렛으로, 와인뿐 아니라 하드리쿼, 밀키트 등 다양한 제품이 구비되어 있다. 소비자들의 와인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많아지면서, 가장 좋은 가격으로 가장 가까운 곳에서 좋은 제품을 제공하고자 올 1월에 성수동에 매장을 오픈했으며, 최근 부산 해운대에도 2호점을 오픈했다. 성수점의 주요 고객은 20~30대의 젊은 층이며, 3~4만 원대의 화이트 와인과 레드 와인이 유독 많이 판매된다. 스파클링 와인의 판매는 다소 저조한데, 최근 젊은 층에서도 달콤하거나 마시기 쉬운 스타일만 찾는 것이 아닌, 와인의 특색을 보고 찾는 추세를 확인할 수 있다.

취급 제품: (성수점) 와인 2,000여 종
주소: 서울특별시 성동구 상원1길 21 (성수동)
문의: 02-3409-5633
영업시간: 연중무휴 10:00~21:00
홈페이지: www.winepicks.co.kr
인스타그램: @winepick_s

스타보틀(Star Bottle)
다양한 주류를 판매하고 소비하는 공간인 스타보틀은 세계주류 도매유통과 협업 관계를 맺고 있다. 수도권 최대 규모의 주류창고를 운영하고 있으며, 실시간 시장 모니터링을 통해 핫한 아이템을 소비자가 바로 구입할 수 있도록 즉각적인 공급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고급스럽고 화려한 인테리어,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 정책의 효과로 트렌드에 민감한 20~40대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스타보틀은 베이커리와 함께하는 합정 본점을 시작으로 레스토랑, 카페형 정육점 등 다양한 브랜드와의 콜라보 매장 운영으로도 유명하다. 스타보틀에서는 가볍게 즐기는 화이트 와인과 달콤한 스위트 와인, 그리고 트렌디한 캔와인과 내추럴 와인의 판매가 점차 늘고 있다.

취급 제품: (합정본점) 와인 1,000여 종 + 위스키, 리큐르 등 500여 종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로3길 14 (합정동), 마포한강푸르지오2차 지하1층
문의: 010-6851-8867
영업시간: 매일 11:00~22:00
홈페이지: www.starbottle.co.kr
인스타그램: @starbottle_korea

[(좌) 플레르 뱅 / (우) 헌술방]

<함께할 때 시너지 폭발!>
하나보다 둘일 때, 서로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시너지 효과가 나타난다. 와인 그 자체로도 훌륭하지만, 매력적인 아이템이 함께할 때 더 완벽해진다.

플레르 뱅(Fleur vin)
플레르 뱅은 플라워샵인 플레르모어와 공존하는 와인샵이다. 아름다움이 모이는 곳, 꽃과 와인 그리고 인문학이 있는 복합문화공간을 지향한다. 신춘문예로 등단한 시인이자 영국 런던에서 수학한 플로리스트라는 독특한 이력을 가진 오경은 대표와 와인을 향한 사랑이 넘쳐 와인샵까지 오픈한 오민아 대표의 뛰어난 감성과 고급스러운 취향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다소 가격대가 높은 샴페인과 부르고뉴 와인을 주로 취급하기에, 이곳에는 30~40대의 전문직에 종사하는 이들이 가장 많이 찾는다. 하지만 가성비 좋은 와인도 많고, 비정기적으로 특별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되니 주저 말고 방문해보자.

취급 제품: 와인 약 200종(프랑스, 특히 부르고뉴 와인과 샴페인)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23길 37-3 (방배동)
문의: 010-2440-1480
영업시간: 월~금요일 14:00~21:00, 토요일 13:00~18:00, 일요일 휴무
인스타그램: @fleur_vin

헌술방(Heonsulbang)
헌술방은 시간을 팔고, 이야기가 있는 와인 바틀샵이다. 와인은 포도 재배부터 양조 과정에서의 발효, 숙성 등을 거치며 적어도 사계절이 걸리는, 그 자체로 시간이 담긴 상품이다. 헌술방은 그 시간에 담긴 이야기를 찾고, 이를 즐기며 생기는 헌술방의 이야기도 담는다. 와인마다 새로운 이름을 붙이고 글과 이미지를 더한다. 이곳은 주변에 거주하는 동네 주민이 많이 찾으며, 재방문 단골의 비중이 높다. 계절과 상황 등을 고려하여 하나의 아이템을 소개하는 ‘이주의 와인’이 높은 판매로 이어지고 있으며, 특히 헌술방 공식 노동주인 ‘White Haven Sauvignon Blanc’이 올 상반기 최고의 판매를 기록했다.

취급 제품: 와인 약 60종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33길 4 (명륜2가)
문의: 02-3672-1933
영업시간: 매일 12:00~21:00
인스타그램: @heonsulbang

Tags:
Crystal Kwon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갈망하고, 행복한 오늘 만을 위해 살아갑니다. / crystal@winevision.kr

  • 1

You Might also Lik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