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뇽 블랑은 프랑스 루아르 밸리에서 태어난 청포도 품종이며,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청포도 중 하나이다. 루아르 밸리에서는 블랑 퓌메(Blanc Fumé)라고도 불린다. 그리고 보르도로 퍼지면서 카베르네 프랑과 자연 교배 후 그 유명한 카베르네 소비뇽이 탄생했다.
포도나무는 활력이 매우 좋아서 척박한 토양에서 활력이 낮은 뿌리와 접목해야 좋은 품질의 포도를 얻을 수 있다. 포도 알맹이는 작고 다닥다닥 붙어있어서 보트리티스 곰팡이와 흰가루병에 취약하다.
소비뇽 블랑은 산도가 높고 초록 뉘앙스의 향이 지배적이다. 특히 구즈베리, 엘더 플라워 꽃향기와 라임, 레몬, 자몽의 감귤류 향과 잔디 향, 피망 향이 강하게 올라온다. 프랑스 루아르 밸리의 상세르, 푸이 퓌메에서 뛰어난 품질의 소비뇽 블랑 단일 품종 와인이 만들어지고, 보르도에서는 세미용과 블렌딩하여 드라이 와인부터 스위트 와인까지 모두 생산된다. 일반적으로 오크통에서 숙성시키지 않은 순수한 과실 캐릭터가 주요 풍미이지만 보르도 그라브(Graves), 캘리포니아 나파밸리에서는 오크통에서 숙성시키기도 한다.
20세기 후반부터 소비뇽 블랑으로 가장 유명한 지역은 뉴질랜드의 말버러(Marlborough)이다. 1970년대부터 재배가 시작하여 그 역사는 짧지만,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현재는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소비뇽 블랑 산지가 되었다. 말버러의 소비뇽 블랑은 루아르 보다 향이 강하고 잔디와 피망 향이 루아르 밸리보다 더 진하다. 다른 유명한 지역으로는 칠레 카사블랑카 밸리, 남아공의 엘긴과 워커 베이, 캘리포니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