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크루그 그랑 퀴베 최신 제품 리뷰

크루그 그랑 퀴베 최신 제품 리뷰

Decanter Column 2018년 11월 19일

사이먼 필드 MW가 최신 그랑 퀴베와 클로 뒤 메닐을 포함해 크루그의 2004 빈티지 샴페인을 테이스팅한 결과를 보고한다.

올리비에 크루그은 와인 제품군에 계층을 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보지 않았다. 그래서 그때부터 크루그은 그들이 자랑하는 그랑 퀴베의 “동등한 위치의 것들 중에 첫 번째”라는 역할을 내세웠고, 지금은 전반적인 추세가 된 여러 빈티지 블렌딩을 옹호하는 데 앞장섰다.

실제로도 넌빈티지(NV) 샴페인은 지난 10년 넘게 블렌딩 와인에서 점유율을 서서히 높여 왔다.

크루그은 여기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와인에 번호를 매기고 “에디션”이라는 이름을 붙임으로써 고유의 복합성과 시대순 출시의 필연성을 강조했다. 1847년에 오직 최고만이 각각의 제품으로 출시될 수 있다는 이러한 개념을 하나의 철학으로 확립한 조지프 크루그을 기리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그러한 결정에 나 역시 동의하는 바다.

크루그 그랑 퀴베, 160번째 에디션(Krug Grande Cuvee, 160th Edition)

이렇게 해서 한 세기 반 만에 대단한 복합성을 갖춘 160번째 에디션이 탄생했다. 1990년부터 2004년까지 12개 빈티지가 블렌딩된 와인이다.

넌빈티지 샴페인은 일관성을 갖춰야 하지만 동시에 일관성 있게 서로 달라야 하는데, 바로 여기에 역설이 있다. 음악으로 비유하자면 같은 악기와 같은 연주자가 매번 서로 다른 연주를 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국적인 샤르도네의 특징이 피노의 힘으로 완벽하고 대담하게 드러나고, 리저브 와인을 넉넉히 넣음으로써 2004의 핵심에 깊이와 지혜를 더했다.

크루그 그랑 퀴베, 166번째 에디션(Krug Grande Cuvee, 166th Edition)

160 에디션을 2010 빈티지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최신의 166 에디션 그랑 퀴베와 비교하는 것은 여러 모로 유익하다. 166 에디션은 기교와 정밀한 순수성에 초점을 맞춘 반면 2004 빈티지를 바탕으로 한 160 에디션은 넉넉하고 잘 익은 특징을 갖춘 적극적인 와인이다.

크루그 그랑 퀴베 로제, 22번째 에디션(Krug Grande Cuvee Rose, 22nd Edition)

최신 로제도 맛볼 수 있었다. 바로 22번째 에디션 로제다. 올리비에는 이것을 “전통에서 벗어난” 와인이라고 묘사했다. 이 와인에서 그의 주된 목표는 음식에 곁들일 수 있는 잠재력을 핵심으로 하는 것이었다.
그렇게 하기 위해 아이 지역 레드 와인을 두 개 구획에서 얻은 열매를 바탕으로 했고, 이것이 최종 블렌딩에서 8~12%를 차지한다. 신중한 힘이 느껴지고 과일 특징은 거의 설탕에 조린 듯하며, 영향력 면에서 거의 부르고뉴 와인 같다. 여기에 사용된 45개 와인은 2002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거의 어느 와인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복합성을 낸다.

크루그 2004(Krug 2004)

봄 서리부터 시작해 수분 부족에 시달렸던 2003년이 끝나고 2004년 포도나무는 전열을 재정비해 매우 높은 품질의 많은 수확량을 냈다. 그 중에서도 샤르도네가 가장 성공적이었다.

가을에 비가 오지 않고 따스했으며 밤에는 서늘하여 와인에 깊은 복합성이 생겨났고, 크루그의 셰프 데 카브 에릭 레벨은 이를 “아주 선명한 신선도”라고 표현했다. 2004 빈티지 와인은 솔직한 아로마와 섬세하게 세공된 듯한 산도, 조화로운 과일 풍미를 갖는다. 시트러스의 힘이 넉넉한 힘과 결합되었다고 할 수 있다.

지난 해 크루그 2004 빈티지에 대해 처음으로 디캔터에 보고한 마이클 에드워즈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가을의 이른 아침 안개가 고운 샤르도네와 향기로운 피노 뫼니에를 탄생시키기에 이상적인 조건을 만들어주었고, 포도밭은 2003년의 치명적이었던 봄 서리와 여름의 폭염으로부터 생기를 되찾았다.”

크루그 클로 뒤 메닐 블랑 드 블랑 2004(Krug Clos du Mesnil Blanc de Blancs 2004)

100% 샤르도네로 만든 클뤼 뒤 메닐 2004년 불가사의한 면을 갖추었다. 스모키한 핵과일 풍미가 잔 속에서 마치 마법처럼 장엄하게 발달한다.

도사주는 지난 몇 년 동안 크게 달라지지 않았고 여기에서 다시 한 번 크루그이 다른 와인보다 앞서간다. 최근 들어 주로 달라진 점은 리저브 와인에 더 작은 탱크를 많이 쓰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복합성이 더욱 더 복합적으로 변했다. 언제나 인상적인 결과를 내는 이 샴페인 하우스에서 가장 인상적인 성과다.

최신 크루그 테이스팅 노트

크루그, 클로 뒤 메닐, 샴페인 2004(Krug, Clos du Mesnil, Champagne 2004)

2004년은 샹파뉴에서 환상적인 샤르도네 빈티지였고, 1698년부터 긴 역사를 자랑하는 이 1.84ha 규모의 포도밭보다 그 특유의 우아함과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곳은 없을 것이다. 추운 겨울이 온화한 여름의 열기로 이어지고 따뜻한 가을 날씨와 서늘한 밤이 계속되면서 훌륭한 복합성을 낳았다. 노란꽃, 천도복숭아, 약간의 스모크와 점판암 향기가 매력적으로 사람을 홀리며, 풍미는 약간의 이국적인 느낌에 단호한 시트러스의 힘과 놀라울 만큼 긴 여운이 합쳐졌다. 98점

크루그, 그랑 퀴베 22번째 에디션 로제, 샹파뉴 NV(Krug, Grande Cuvee 22eme Edition Rose, Champagne NV)

크루그 로제는 1983년 앙리와 레미가 다소 수줍게 아버지 폴에게 소개한 이후로 발전을 거듭해왔다. 이제 22번째 에디션 – 2010년 와인을 바탕으로 2005년까지 되돌아가는 여러 리저브 와인 첨가 – 을 맞았지만 그 철학은 여전히 그대로다. 아이의 두 구획에서 얻은 레드 와인을 최대 12%까지 블렌딩하는 것이 이 와인의 힘과 폭을 확보해주는 열쇠다. 연한 색상만 보면 잘 알 수 없지만 절제와 긴 여운을 바탕으로 와인의 힘이 느껴진다. 레드커런트, 케이크 가게 향기에 단단한 힘이 요리와 곁들일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올리비에는 이 와인이 꿩이나 사슴 고기 같은 요리와도 잘 어울릴 것이라고 보았다. 96점

크루그, 그랑 퀴베 166번째 에디션, 샹파뉴 NV(Krug, Grande Cuvee 166eme Edition, Champagne NV)

무슈 크루그의 영감이 166번째로 재현된 이 와인은 가장 어린 2010년 – 에릭 레벨이 “격동의 해”라고 묘사한 해다 – 와인을 바탕으로 1998년까지 되돌아가는 리저브 와인을 42%까지 블렌딩했다. 최종 블렌딩에 피노 무니에는 16%밖에 들어가지 않았고, 45%를 이루고 있는 피누 누아가 천도복숭아와 레드커런트, 부드러운 스파이스와 꿀 향을 내보이며, 샤르도네의 시트러스 풍미가 두드러지지 않게 배경에서 느껴진다. 크루그 제품군 중에서는 비교적 어린 편이지만 이미 놀라울 만큼 완성된 느낌에다가 오래된 크루그보다 더 순수하다. 힘과 지적 호기심 면에서 모자란 점이 없다. 94점

크루그, 그랑 퀴베 160번째 에디션, 샹파뉴 NV(Krug, Grande Cuvee 160eme Edition, Champagne NV)

조지프 크루그의 160번째 영감과 비전은 2004년 빈티지를 가장 어린 기반으로 하고 1990년까지 되돌아가는 120개 와인을 블렌딩해 넣었다. 2014년에 데고르주망한 뒤 충분히 숙성시켜 포도주 특유의 힘을 만들어냈다. 44%를 이루고 있는 피노 누아가 구조감을 만들었고, 이 구조적 복합성은 아비즈와 오게르에서 생산한 샤르도네로 더욱 강조된다. 헤이즐넛과 캐슈 풍미가 과수원 과일과 달콤한 스파이스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조화와 신중한 힘을 갖추고 마지피날레를 향해 점점 더 강하게 올라가는 느낌이다. 93점

크루그, 샹파뉴 2004(Krug, Champagne 2004)

크루그의 셰프 드 카브 에릭 레벨은 2004년을 “아주 선명한 신선도”라고 묘사했다. 전년의 서리와 가뭄이 낳은 복합성 이후 아주 풍족했던 빈티지였지만 조화와 창의적인 긴장감도 명확히 드러나는 해이기도 했다. 샤르도네와 피노 누아가 블렌딩의 75%를 차지한다. 샤르도네는 시트러스의 날카로움과 잘 익은 풍만한 느낌을 준 반면, 피노 누아는 힘과 구조감을 만든다. 피노 무니에의 꿀과 브리오슈 향기가 그림을 완성한다. 예술적인 작품이다. 93점

  • 작성자 Simon Field MW
  • 번역자 Sehee Koo
  • 작성일자 2018.10.23
  • 원문기사 보기
  • 이 기사는 Decanter의 저작물입니다.
Tags: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