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90주년을 맞이한 모스카토 다스티와 아스티 스푸만티

90주년을 맞이한 모스카토 다스티와 아스티 스푸만티

Angela LEE 2022년 10월 6일

“Today is a Party” 90th Anniversary Moscato d’Asti e Asti Spumanti

귀하다는 의미는 여러 가지다. 제일 먼저 드는 생각은 구하기 쉽지 않아야 할 것인데, 모스카토는 예외다. 이탈리아 피에몬테 아스티를 넘어 이제는 와인을 생산하는 국가라면 최소 하나의 지역에서 모스카토를 재배하고 있다. 이처럼 이탈리아의 토착 품종을 세계적으로 알린 와인은 없으리라. 그 모스카토 다스티, 아스티 스푸만티가 세상에 알려진 지 올해로 90주년을 맞이한다.

모스카토 다스티와 아스티 스푸만티(Moscato d’Asti e Asti Spumanti)

모스카토의 고향은 지중해 연안으로 알려져 있다.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 남프랑스, 오스트리아 등에서 머스커트, 뮈스카 달자스, 뮈스카, 뮈스카델 등으로 불리며 생산되고 있다. 그래도 모스카토가 제대로 세계적으로 알려진 것은 바로 이탈리아의 피에몬테 아스티 지역이다.

모스카토는 이탈리아의 토착 포도 품종 중 손에 꼽을 수 있는 자체적인 향기가 있는 비티니 아로마티치(Vitigni aromatici) 즉 게뷔르츠트라미너, 브라께토, 말바지아와 같은 계열에 속한다. 모스카토는 이탈리아에서도 노란색, 핑크색, 붉은색, 갈색 등으로 다양하고 맛과 향도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모스카토는 생산의 방식에 따라서도 우리가 가끔 헷갈리는 모스카토 다스티, 그리고 아스티 스푸만티로 나뉜다. 모스카토 다스티는 1932년 아스티 지역의 45곳의 세부 마을에서 생산하기 시작했고 1993년 DOCG로 명명되었다. 모스카토 다스티는 프리잔테(약발포성 와인)으로 알코올 함량이 낮다. 맛과 향은 모스카토 포도밭을 지날 때 맡을 수 있는 달콤한 과일, 허브, 사향의 향기와 못지않은 달달한 맛을 준다.

반면 아스티 스푸만티는 말 그대로 스파클링 와인이다. 스테인리스 스틸 통에서 2차 발효를 진행하는 샤르마 방식 또는 샴페인처럼 병속에서 2차 숙성을 진행하는 클래식한 방식으로도 양조된다. 알코올 도수도 12도에 이르고 풍부한 거품과 감미로움으로 인기가 있는 편이다. 예전에는 파티의 시작과 끝을 코빠(Coppa)라는 둥근 잔에 아스티 스푸만티를 담아 즐기기도 했으나 요즘은 해당 와이너리의 개성과 퀄리티를 담아 고급스럽게 생산되어 와인 애호가들에게 귀하게 소비되기도 한다.

아스티 와인, 90년 버블의 행보

“Today is Party”라는 문구는 1959년 화가이자 광고를 만들었던 아르만도 테스타(Armando Testa)가 만든 모스카토 다스티와 아스티 스푸만티를 홍보하고자 만든 슬로건으로, 현재까지 아스티 와인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모스카토로 생산된 모스카토 다스티와 아스티 스푸만티는 이탈리아에서 마시는 물만큼이나 흔했지만, 자부심과 돈으로 환산될 수 있는 명예를 얻게 해주었다. 바로 아르만도 테스타를 필두로 위대한 예술가들의 포스터, 1950년대 흑백 텔레비전의 광고, 할리우드 스타와 세계적인 셰프들, 운동선수 등의 홍보를 빼놓을 수 없다. 특히 지금은 시들하지만, 미국과 우리나라에서의 인기를 생각한다면 이해가 간다.

이번 90주년 행사를 주최하고 있는 아스티 스푸만티 컨소시엄은 “모스카토 다스티와 아스티 스푸만티는 정치인, 국가 원수, vip 및 영화배우, 스포츠 챔피언을 통해 이탈리아의 지역에서 탄생한 가장 오래된 유산 중 하나입니다. 또한 과거 현재, 미래를 오가는 감동적이고 아름답고 특별한 순간에 함께하는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아이콘으로, 식전주에서 칵테일에 이르기까지 일 년 내내 수많은 소비 기회를 제공합니다. 2021년 아스티 스푸만티와 모스카토 다스티는 1억 300만 병이 생산되었으며, 90% 이상이 미국, 영국, 독일 및 러시아, 아시아에 수출되고 있습니다”고 말한다.

아스티 스푸만티 컨소시엄은 90주년을 맞는 10월 16일부터 피에몬테의 가장 유명한 모스카토 다스티와 아스티 스푸만티의 생산자들과 함께 90년의 역사를 돌아보고 기념하는 전시회와 시음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아스티 스푸만티와 모스카토 다스티가 가장 빛을 발하며 ‘왕’의 순간이 되는 2022년 크리스마스와 새해 휴일의 시작인 12월 17일(모스카토 다스티와 아스티 스푸만티가 알려진 시작은 1932년 12월 17일이다)까지 이어지고, 이때 90주년을 기념하는 마지막 축배를 들 예정이다.

Tags:
Angela LEE

꿈에서도 이탈리아어로 잠꼬대를 하며 이탈리아 음식과 와인에 대한 정보를 찾고 쓰고 있어요.

  • 1

You Might also Lik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