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와인바와 레스토랑, 와인 샵이 있는 파리에서 방문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와인 스폿을 주제별로 정리해보았습니다. 특히, 내추럴 와인을 즐기기에 좋은 공간들을 중점적으로 추천해 드리니, 파리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레스토랑은 예약하는 것이 좋지만 와인바는 예약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참고하시고, 변경될 수 있는 영업시간과 위치는 방문 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파리 주요 관광지와 가까운 곳들
1. Le Garde Robe 르 샤드 로브(1구) – 루브르 박물관에 가까이 있는 와인바&레스토랑입니다.
2. Café de la Nouvelle Mairie 까페 드 라 누벨 메리(5구) – 테라스가 있는 비스트로인 공간으로, 판테옹 관람 후 방문하기 좋습니다.
3. Goguette 고게뜨(11구) – 마레 지구의 유명한 편집 매장 메르씨와 가까운 비스트로&와인바
♦ 스탠딩으로 와인을 즐길 준비가 되어 있다면
1. Frenchie bar à vins 프렌치 바 라 방(2구) – 그레고리 마샹 셰프의 재미있고 가벼운 메뉴와 좋은 와인을 즐길 수 있습니다.
2. L’Avant Comptoir 라방 꽁뚜아(6구) – 생제르망에 세 곳이 있습니다. 다양하게 준비된 와인을 잔으로도 병으로도 주문이 가능하며, 간단한 안주와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 안주가 독특하고 맛있는 와인바
1. L’Attache 라따슈(11구) – 이곳의 주인이자 주방을 책임지고 있는 제롬 베피는 그만의 독특한 터치가 있는 맛있는 메뉴를 만듭니다. 타르타르와 그날의 메뉴를 특히 추천합니다.
2. Bilili 빌릴리(10구) – 2019년에 생긴 와인바로 무엇을 시켜도 실패하지 않는 맛있는 안주로 인기 있는 곳입니다.
3. Le Dauphin 르 도팡(11구) – 샤토브리앙의 와인바로 인더스트리얼한 인테리어와 잘 짜여진 타파스 메뉴가 있습니다. 공간 특성상 목소리가 울려 깊은 대화를 하기엔 어렵지만 다양한 조합을 즐기기 좋습니다.
4. La Buvette 라 뷰베트(11구) – 계란 피클이 있는 귀여운 와인바
♦ 파리 느낌이 물씬 나는 다이닝과 함께 내추럴 와인을 즐기기
1. Saturne 사튠(2구) – 러스틱한 분위기의 잘 짜여진 미슐랭 원스타 레스토랑의 테이스팅 코스를 섬세한 페어링과 함께 맛볼 수 있습니다.
2. Le Chateaubriand 르 샤토브리앙(11구) – 월드 베스트 레스토랑 순위에도 들어간 실험적인 메뉴와 독특한 페어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Septime 셉팀(11구) – 2012년 오픈 이래로 여전히 예약이 어려운 네오비스트로의 선구자이자 실험적인 페어링을 자신 있게 보여줍니다. 음식과 다양한 와인 리스트의 경험을 위해 꼭 찾아볼 만한 곳.
4. Bistrot Paul Bert 비스트로 폴 베르(11구) – 스테이크와 프렌치프라이로 잘 알려진 레스토랑입니다. 다양한 빈티지 와인이 숨겨져 있다는 소문이 있으니 직접 확인하시길.
5. Sauvage 소바쥬(6구) – 생제르망의 시크한 거리에 위치한 레스토랑으로 계절감 있는 음식을 추구합니다.
6. A.T 아 떼(5구) – 독특한 색감과 질감을 과감하게 쓰는 일본인 셰프 아츠시 타나카의 음식과 그에 못지않은 소믈리에의 페어링을 경험해볼 만합니다.
7. Le Baratin 르 바라탕(20구) – 전통적인 프렌치 메뉴와 와인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내추럴 와인이 있는 한식, 아시아 스타일 레스토랑
1. Jium 지음(15구) – 파리에서 한식과 내추럴 와인을 즐길 수 있는 유일한 곳입니다.
2. Cheval d’Or 슈발 도르(19구) – 중식 요리를 무던하고 독특하게 풀어내는 퓨전 레스토랑
3. Sanjo 산조(1구) – 일식 라멘과 간단한 안줏거리에 어울리는 심플한 내추럴 와인 리스트를 보유한 곳입니다.
4. CAM 깜(3구) – 창의적인 아시아 음식과 내추럴 와인의 조합을 맛볼 수 있습니다.
♦ 일요일에도 문을 여는 내추럴 와인 바와 레스토랑
1. Le Verre Volé 르 베르 볼레(10구) – 파리에서 가장 오래된 내추럴 와인의 성지 중 하나로 상대적으로 오래된 빈티지와 다양한 메뉴를 자랑합니다.
2. Brutos 브루토스(11구) – 스테이크를 비롯한 다양한 고기 메뉴와 유럽 곳곳에서 생산하는 내추럴 와인이 있습니다.
3. Clamato 클라마토(11구) – 해산물 타파스와 내추럴 와인을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입니다. 예약을 받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4. Pierre Sang 피에르 상(11구) – 한국에서 더 유명한 피에르 상의 레스토랑은 한국식 터치가 들어간 프렌치에 내추럴 와인을 즐길 수 있습니다.
5. Septime La Cave 셉팀 라 꺄브(11구) – 세계 각지에서 온 젊은 내추럴 와인 마니아들로 늘 북적이는 와인바입니다.
6. Yard Cave 야드 꺄브(11구) – 힙스터를 위한 와인바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패션과 예술에 종사하는 이들이 많이 찾는 곳으로, 보유하고 있는 와인도 꽤나 흥미롭습니다.
♦ 내추럴 와인을 구입할 수 있는 곳
1. L’Etiquette 레티켓(4구) – 생 루이 섬에 위치한 매우 작은 와인샵입니다. 독특한 분위기의 주인이 운영하며, 새로운 생산자의 와인을 만날 수 있습니다.
2. Cave des Papilles 꺄브 데 파삐유(14구) – 주요 관광지와는 거리가 있지만 꽤 많은 내추럴 와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Lieu de vins 리우 드 방(15구) – 한식당이 즐비한 곳에 있습니다. Arthur라는 주인의 친절한 추천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Le Vin au Vert 르 방 오 베르(9구) – 가짓수가 많진 않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와인을 구입할 수 있는 곳으로, 음식도 판매하지만 와인 구입을 더 추천합니다.
5. Crus et Decouvertes 크루 에 데쿠베르트(11구) – 이 부근에서 꽤 다양한 와인 가짓수를 자랑하는 와인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