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전통주 장인과의 만남, ‘삼해소주’ 김택상 명인

Gastro Tour Seoul’s Brew Master Tour

지난 2015년 10월 5일, ‘서울가스트로투어’는 한국 전통주 문화에 목마른 호주의 음식 블로거 ‘I Ate My Way Through’(해석하면 “내 식대로 먹겠다!”)를 이끌고 ‘전통주 장인과의 만남’투어를 함께 했습니다.

‘전통주 장인과의 만남’ 투어는 북촌과 인사동에 있는 서울에서도 찾아보기 매우 어려운 전통주를 빚는 장인들의 공방을 찾아 술 빚는 모습을 접하며 장인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는 매우 뜻깊은 프로그램으로, 장인들이 빚어낸 전통주도 시음하고 맛있는 정찬도 함께 즐기는 그야말로 한국의 음식문화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투어 프로그램입니다.

첫 번째 들른 곳은 북촌의 ‘김택상’ 명인의 전통주 공방으로 전통한옥 테마의 3개 층으로 지어진 공방에서 김 명인이 어머니로부터 가문 대대로 10대 이상 이어온 전통 소주 <삼해소주>를 빚어내는 장소였습니다. 현재 서울시 지정 무형 문화재 제8호로 지정된 김 명인은 이 공방에서 한국의 전통 소주를 빚으며 많은 이들에게 전통주의 소중한 가치를 알리고 있습니다.

077_DSC8650-900x601
“전통주”라 함은 예로부터 집에서 빚어내는 ‘가양주’를 뜻합니다. 모든 집마다 술을 빚었다는 얘기입니다. 가장 기본 재료는 ‘물’, ‘쌀’, 그리고 ‘밀로 만든 누룩’ 이라고 합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쌀이 비쌌으니 쌀로 술을 빚는 집들은 대부분 부잣집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세 가지를 혼합해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레 윗 부분의 ‘맑은 부분’과 아랫부분의 ‘탁한 부분’으로 나뉘게 되고 윗 부분의 맑은 술을 ‘약주’, 아랫부분의 탁한 술에 물을 혼합해 걸러내면 흔히 말하는 ‘막걸리’가 되는 것입니다.

081_DSC8666-900x601김 명인은 3~4 가지 타입의 전통주 (가양주)를 선 보였는데 전통 가양주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탁주(술 항아리 아랫부분에 만들어지는 탁한 술), 및 약주(술 항아리 윗 부분의 맑은 술)를 기본으로 하여 약주를 증류시켜 만든 ‘소주’ 그리고 탁주에 물을 혼합해 만들어 낸 ‘막걸리’, 그리고 특별히 옛날 귀족들이 즐겼다 하는 ‘이화주’를 선보였습니다.

우리나라는 대대로 장을 담그는 날, 술을 담그는 날이 따로 있었습니다. ‘띠’를 나타내는 동물의 날로 모든 중요한 일을 해내온 우리나라는 특히 맑을 술을 기원하는 의미로 ‘돼지의 날’에 술을 담갔다고 합니다. 반대로 장을 담그는 날은 짙고 깊은 맛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말의 날’에 장을 담갔다고 하구요.
그래서 김 명인의 소주는 정월부터 3번의 돼지의 날 걸렀다 하여 <삼해주>란 이름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세 번 정도 거르게 되면 시작서부터 술이 만들어 지기 가지 약 108일~120일이 걸린다고 하네요. 뭐든 좋은 것이 만들어 지려면 100일 이상 공을 들여야 하나 봅니다.

084_DSC8673-900x601
특별히 시음했던 이화주는 너무 귀해 과거 귀족들 만이 즐겼다고 합니다. 오래 전 ‘국순당’ 대표님과의 자리에서 처음 경험한 후 그 맛에 매료 되었던 저는 이 날 김 장인의 이화주를 맛보게 되었습니다. 말로 형용할 수 없는 유산균의 보고로 독특한 신 맛과 발효된 구수한 맛이 결합된 ‘고농도 최상품 요거트’와 같았습니다.

075_DSC8645
이렇게 우리는 ‘전통주 장인과의 만남’투어의 첫 번째 장소에서 전통주의 기본과 우리의 가양주 문화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전통주 장인과의 만남’ 투어의 두 번째 방문 장소는 인사동의 ‘박 정철’ 장인의 공방으로 박 장인은 탁주에 물을 혼합해 만든 ‘막걸리’와 그의 집에서 내는 정찬과 함께 즐기는 ‘가양주 정찬’을 우리에게 권했습니다.

2014-01-13-15.30.44-900x675
100일 이상 발효된 박 장인의 가양주 ‘막걸리’는 스파클 기운이 힘찬 고품질 풍미로 ‘전통주 장인과의 만남’에 참석한 블로거들은 상 위에 올라온 튀김, 잡채, 불고기, 김치, 두부, 다양한 반찬들과 수 많은 음식들과 함께 ‘막걸리’를 즐기며 한국의 음식문화에 매료 되었습니다.

막걸리-디너-900x675

CREDIT

  • About

    Gastro Tour Seoul specializes in fixed & customized food tours exploring the culinary and cultural highlights of Korea. For more detail information, visit www.GastroTourSeoul.com

  • 소개

    서울가스트로투어는 식문화 전문가와 함께 한국의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소규모로 운영되는 음식전문 테마여행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www.GastroTourSeoul.com을 방문해주세요.

  • 영문기사

    For English readers, click here.

  • *

    본 기사는 서울가스트로투어(Gastro Tour Seoul)가 제공하였습니다.

g3031

Tags: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