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자유분방한 미국 문화가 고풍스러운 와인 에티켓을 만나면?

자유분방한 미국 문화가 고풍스러운 와인 에티켓을 만나면?

임지연 2023년 4월 10일

여성을 위한 잔에 먼저 따르거나, 잔이 비지 않게 첨잔하는 것 등 다양한 와인 에티켓이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오고 있지만, 최근 들어와 와인을 즐기는 미국인 10명 중 8명이 이런 와인 매너를 인지하지 않은 채 보다 더 자유분방한 방식으로 와인을 즐겨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회사 원폴(OnePoll)이 우드브릿지 와인즈(Woodbridge Wines)의 의뢰로 21세 이상의 미국인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약 67%가 ‘와인을 마시는데 옳고 그른 방법이 있다’고 답하면서도 그중 단 17%만 실제로 와인을 음용할 시 기존의 와인 에티켓을 떠올리며 지키고 있다는 이례적인 답변을 내놓았다고 하와이 현지 매체 KHON2는 보도했다. 또, 응답자의 5분의 3가량은 일주일 중 최소 3일 이상 와인을 즐긴다고 답했고, 65세 이상의 노령자들은 젊은 세대보다 더 자주 와인을 마시는 것으로 집계됐다.

사실 와인과 관련한 대표적인 에티켓 중에는 상온 대신 냉장하여 화이트 와인을 마셔야 한다는 것과 와인에 얼음을 첨가해 희석하지 말아야 제맛을 음미할 수 있다는 것, 와인잔 가장 윗부분인 림까지 와인을 채우지 않은 채 적당량을 음미하듯 음용해야 한다는 것, 향이 강한 향수나 에프터셰이브를 막 뿌린 상태에서는 와인 본래의 향을 충분히 느낄 수 없으니 이를 피해야 하고 마치 시원한 얼음 맥주를 한 번에 마시듯 ‘원샷’을 즐겨서는 안 된다는 것 등 그동안 와인 매너와 관련한 각종 에티켓이 상식으로 통용돼 왔다.

그런데 이번 조사 결과, 전 연령층의 응답자 10명 중 7명은 주말과 휴가 등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을 이용해 다른 기타 알코올보다 와인을 더 많이 즐기고 있다고 답변한 이들의 수가 가장 높았던 반면 기존에 존재하는 소위 와인 에티켓이라고 불리는 통념을 거부한 채 저마다의 자유분방한 방식으로 와인 음용을 선호하는 것이 미국의 새로운 와인 트렌드라는 결과가 도출된 셈이다.

조사에 따르면, 와인은 주로 저녁 식사 중 반주처럼 곁들여 애용하는 이들이 상당했고, 전체 답변자의 4분의 1가량은 아침 식사나 브런치 등의 오전 시간대에도 와인을 곁들이는 것을 좋아한다고 답변했다. 또 답변자의 26%는 와인을 마음껏 마실 수 있도록 하는 레스토랑의 ‘해피 아워’ 제도가 현재의 5시에서, 그보다 더 앞당겨 시행될 수 있다면 더 와인 애호가들이 늘어나리라 전망했다.

이와 함께 와인과 함께 ‘페어링’하기에 가장 좋은 최적의 요리를 묻는 질문에 남성 답변자들은 ‘맥앤치즈’(41%)를 꼽은 반면 여성은 ‘치킨 윙’(34%)를 최고의 조합으로 꼽았다. 또 남성의 62%와 여성의 50%가 야구, 농구, 축구 등 다양한 스포츠를 관람하며 맥주보다 와인을 더 곁들이는 것을 좋아한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각 지역별로 와인과 관련한 상이한 문화를 공유해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미국 북동부 지역의 주민 중 54%가 와인에 얼음을 곁들여 희석해 마시는 것을 즐긴다고 답변해 같은 미국이라도 그 지역에 따라 일반적인 와인 에티켓 통념과 사뭇 다른 음미 방법이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와인을 주로 마시는 장소에 대해서도 약 43%의 응답자가 침대에 기댄 채 가장 편안한 자세로 음미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답했고, 30%는 욕실에 물을 담아 몸을 따뜻하게 녹이면서 마시는 것을 즐긴다고 응답했다. 또, 주로 해변에서 와인을 즐긴다고 답변한 이들의 비중도 42%나 됐다.

그 외에도 미국인들은 와인을 즐길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대 요소로 와인 잔의 디자인(42%), 와인의 품질과 가격(43%), 와인을 음용하는 장소(52%) 등이 꼽혔고, 와인 에티켓을 지키는 지 여부가 와인에 대한 선호도나 음용 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단 22%의 응답자만 에티켓이 중요하다고 답변해 자유분방한 분위기 속에서 자유롭게 와인을 즐기는 것에 더 치중한다는 것을 결론이 도출됐다.

일부 미국인들은 기존의 전통적인 와인 에티켓을 거부하는 방식으로 화이트 와인을 냉장 대신 상온에 두고 음용하기(46%), 와인잔의 스템을 잡지 않고, 잔의 볼을 쥐고 마시기(44%), 와인에 얼음을 상당량 추가하기(43%), 와인잔의 가장 얇은 부분이자 상단인 림까지 와인을 채운 상태로 음용하기(42%), 코르크 마개 냄새를 일부러 맡은 후 음용(36%), 향이 강한 향수나 애프터셰이브 사용 후 시음(34%), 와인을 한 번에 원샷하기(25%) 등이 있었다.

이 같은 조사 결과에 대해 미국의 우드브릿지 와인 브랜드의 책임자인 세레나 슈리바스타바는 “인생의 모든 과정과 동일하게 와인에는 지나치게 많은 에티켓과 예절이 요구된다”면서 “하지만 와인을 음미하는 데 있어서 유일하게 지켜야 할 규칙은 와인을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방식으로 즐길 수 있게 보장해야 한다는 것, 그것 단 하나뿐”이라면서 지나친 에티켓 강요는 자칫 와인에 대한 미국인들의 선호도와 관심을 떨어뜨리는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경계했다.

실제로 조사 결과, 응답자의 약 4분의 3이 ‘와인 에티켓’이라는 와인 문화 자체가 오히려 와인 애호가들에게 위협적인 강요가 될 수 있다고 답변했다. 슈리바스타바는 “와인은 화려한 와인 행사와 축제만을 위한 것이 결코 아니다”면서 “와인은 오히려 그 이상의 존재 가치가 있다. 집에서 편안한 자세로 얼음을 넣어 희석해 즐기거나 야구장에서 맛있는 감자튀김과 함께 와인을 곁들이는 것 역시 그것을 즐기는 사람의 자유로운 선택사항일 뿐이다. 와인 음미에 대한 각 개인의 성향이 에티켓이라는 강요에 묶여서는 안 된다. 그저 대중이 원하고 즐기는 그 방식 그대로가 와인을 즐기는 가장 올바른 방법이다”고 했다.

Tags:
임지연

평범함 속의 특별함을 찾는 인생 여행자

  • 1

You Might also Lik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