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와인 한 병 속 숨은 이야기, AI가 추적한다?

와인 한 병 속 숨은 이야기, AI가 추적한다?

임지연 2023년 12월 18일

인공지능(AI)이 소비자의 개인 취향과 기념일 등을 고려해 가장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하는 기술이 공개돼 와인 시장에 놀라움을 안긴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이번에는 와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화학물질을 정교하게 분석해 포도 생산지와 각각의 와이너리가 가진 풍토 등을 특정하는 신기술이 선보여 화제가 되고 있다.

출처: ts2.space

그야말로 와인 한 병 속에 숨겨진 갖가지 특성을 AI 기술을 통해 섬세하게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인데, 그간 알지 못했던 와인 한 병에 담긴 역사와 긴 이야기까지 추적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전 세계 와인 시장을 들뜨게 만들고 있다.

영국 가디언은 최근 과학자들이 화학 분석을 통해 와인 원산지를 추적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AI를 활용한 시스템을 선보였다고 보도했다. 그동안은 감히 엄두조차 내지 못했던 와인 화학물의 미세한 농도 차이를 구별, 특정 포도나무의 재배 지역과 와인이 만들어진 지역까지 특정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와 관련해 스위스 제네바 대학 알렉산드라 푸젯 교수 연구팀은 최근 골머리를 앓고 있는 ‘가짜 와인’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AI 프로그램을 위해 과학자들은 프랑스 보르도의 7개 지역을 중심으로 총 12년에 걸쳐 수확한 80개 와인 제품을 연구했다. 실험 결과 각 와인의 화합물 특성을 기반으로 각각의 와인에서 특정 화학적 특성을 확인, 각 화학물의 분자적 특성으로 포도 생산지와 와이너리 지역을 특정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에 공개된 AI 기술을 가장 먼저 반기는 쪽은 단연 그간 가짜 술로 인해 골머리를 앓았던 유럽의 최고급 프리미엄 와인 제조 업체들이다. 대략적으로 추정된 가짜 모조품 와인의 무분별한 유통으로 인한 피해 금액만 매년 약 4조 원대가 넘어섰기 때문이다.

알렉산드라 푸젯 박사 연구팀은 이번 AI 기술을 접목한 프로그램 개발에 가스 크로마토그래피 기법을 주요하게 활용했다. 크로마토그래피는 이미 혼합된 정교한 화학성 물질을 혼합 이전 상태로 분리 추출하는 실험 방식인데, 이를 통해 와인에서 추출한 화학 물질들을 고유한 분자로 프로그래밍해 특정한 시그니처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출처: 픽사베이

연구팀은 와인의 주요 원료인 포도가 재배된 농장의 토양 특성과 독특한 기후, 각 와이너리마다 가진 와인 제조 방식 등 다양한 요인이 와인의 고유한 화학적 성질을 구성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고 해석했다. 이 알고리즘 과정을 분석하면 와인 한 병에 숨겨져 있던 고유한 특성과 이야기를 찾아내는 것이 어렵지 않게 됐다는 설명이다.

연구팀은 이번에 공개된 AI 활용 기술이 초고도 기술을 요했던 와인 블렌딩을 대중화하는 것에도 큰 몫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는 더 많은 소비자들과 와인 시장 사이의 접점이 크게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뜨겁다.

푸젯 박사는 “최고급 와인과 샴페인 등을 만드는 핵심 단계로 구분됐던 와인 블렌딩이 이제는 대중화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기존에는 세계적으로도 단 몇 곳의 와이너리만 가능했던 와인 블렌딩이 대중화 단계에 들어선 셈이다. 와인 블렌딩에 더 이상 큰돈을 지출하지 않을 수 있게 됐다”고 기대했다.

이번 연구와 관련해 가디언은 유럽에서 가짜 술로 인해 발생하는 매년 무려 4조 원에 달하는 피해 문제를 조기에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실제로 올해 초 스페인산 저가의 와인을 프랑스 보르도산이라고 속여 고가에 불법 유통하려던 사기 조직원들이 현지 경찰에 붙잡힌 바 있다. 이들이 불법 유통하려던 가짜 보르도산 와인의 수는 적발된 것만 무려 500만 명에 달했다.

연구팀은 “차고에서 몰래 제조돼 일명 ‘쓰레기 와인’으로 구분되는 모조품들이 많게는 수천 달러에 유통되는 등 와인 사기가 기승을 부려왔다”면서 “하지만 우리 연구팀의 기술이 세계 최초로 화학 성분의 차이를 정교하게 구분해 내는 데 성공했다. AI 기술이 식품과 농업에 적용될 때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현재의 AI 기술력으로는 와인을 샤토 기반으로 확인하는데 약 99% 높은 정확도를 보이는 반면 빈티지 기반으로는 그 정확성이 단 50%로 급감하는 한계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Tags:
임지연

평범함 속의 특별함을 찾는 인생 여행자

  • 1

You Might also Lik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