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영국 정부, 무알코올 음료 레이블에 ‘와인’ 표기 허용 계획

영국 정부, 무알코올 음료 레이블에 ‘와인’ 표기 허용 계획

Olivia Cho 2023년 11월 1일

영국 정부는 저알코올 및 무알코올 와인에 대한 수요 증가를 반영해 와인의 법적 정의를 변경할 계획이다.

사진 크레딧: Steve Cukrov / Alamy Stock Photo

현행 규정에 따라 대부분의 와인은 알코올 도수가 8.5% 이상이어야 영국 소매점과 바에서 와인으로 표시할 수 있다.

특정 지역에서 생산된 와인은 예외적으로 4.5%의 알코올 도수만 있으면 와인으로 판매할 수 있다.

그 이하의 도수를 지닌 제품은 ‘와인 베이스 음료’로 판매해야 하는데, 이는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가져다주고 있다.

유럽연합으로부터 이어져 온 이러한 명명 규칙은 다른 음료 카테고리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알코올 도수 0% 및 0.5%의 음료를 맥주 또는 사이다로 표기하여 판매하는 것은 가능하다.

영국 정부는 공개 협의를 거쳐 모든 와인의 최소 알코올 도수를 0%로 낮출 계획이다. 이로써 무알코올 와인이 처음으로 ‘와인’으로 판매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영국 정부는 브렉시트가 와인 무역에 적용되는 지나치게 복잡한 EU 시대의 규정을 검토할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업계 단체인 와인 및 주류 무역 협회(WSTA)는 소비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레이블 표기 규정에 대해 정부와 협력하기로 했다.

이는 환경식품농촌부(Defra)가 공개 협의를 거쳐 준비 중인 광범위한 개혁의 일부로, 이 개혁은 내년에 시행될 예정이다.

영국 정부는 또한 수입 와인의 라벨에 수입자 주소를 표시해야 하는 의무를 폐지할 예정이다. 이로써 업계 내 많은 관료적 행위가 제거될 것으로 보여, 수입업체와 소매업체 모두 이 소식을 반기는 추세이다.

이번 개편으로 스파클링 와인병에 버섯 모양의 마개와 호일 덮개를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규정도 폐지되는데, 이는 ‘기업의 불필요한 폐기물 및 포장 비용’을 줄이기 위한 조치이다.

병 모양에 관한 규정도 폐지되었고, 수입 와인의 블렌딩 금지 규정도 폐지될 예정이다.

한편, 생산자는 하이브리드 포도 품종을 사용하여 생산된 와인에 원산지 지정(PDO) 표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Defra는 “이는 기후 변화와 질병에 대한 회복력을 높일 뿐 아니라 소비자에게 더 넓은 선택지를 제공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WSTA의 대표 마일즈 빌(Miles Beale)은 “수입업체 레이블 표기에 대한 제한적인 규정을 제거함으로써 영국 수출용 라벨을 따로 만들어야 하는 등 브렉시트의 영향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영국과 EU 시장 모두에서 하나의 통일된 라벨을 사용하면 “영국의 매력적인 시장 가치를 유지하고 영국 소비자들이 계속해서 전 세계의 와인을 최대한 폭넓게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기업들이 포장 폐기물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이 시점에 포장 규정 변경은 기업, 환경, 소비자 모두에게 좋은 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작성자 Martin Green / 번역자 Olivia Cho / 원문 기사 보기 / 이 기사는 Decanter의 저작물입니다.

Tags:
Olivia Cho

flexible mind, joyful life

  • 1

You Might also Lik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