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디캔터 아시아 와인 어워즈 2016 결과 발표

140개 메달을 휩쓴 중국 와인과 플래티넘 베스트 상을 받은 일본 코슈를 비롯해 훌륭한 성적을 올린 오스트레일리아와 프랑스, 서너 곳의 다른 와인 생산 국가들이 포함된 올해 디캔터 아시아 와인 어워즈(DAWA) 승자들을 확인해보자.

decanter-asia-wine-awards-2016-logo-630x417

2016년 디캔터 아시아 와인 어워즈의 결과가 디캔터닷컴에 게시되었고 중국의 메달 현황은 자매 사이트인 디캔터차이나닷컴에 실려 있다.
DAWA 2016의 모든 결과에는 와인 테이스팅 노트와 함께 메달을 수상한 와인들을 아시아 전역 어디에서 구입할 수 있는지 해당 정보도 함께 포함되어 있다.
마스터 소믈리에와 아시아 지역의 와인 전문가들을 포함해 40명이 넘는 전문 심사위원들이 지난 달 홍콩에서 열린 DAWA 심사 기간 동안 총 2,854개 와인을 맛보았다.

그 중 15개 와인이 최고상인 플래티넘 베스트 메달을 수상했다.

“DAWA를 개최하는 유일한 목적은 품질을 인정하고 그에 대한 상을 내리기 위함입니다. 심사위원 중 다수가 아시아에서 활동하고 있고 최고 소믈리에와 마스터 오브 와인도 포함되어 있지요.”

2016 DAWA의 총책임자 스티븐 스퍼리어의 말이다.
디캔터의 관리 이사 사라 켐프는 이렇게 덧붙였다.

“소비자들을 위한 최고의 와인을 찾기 위해 아시아에서 가장 뛰어난 테이스팅 전문가들을 모셨습니다.”

DAWA 2016에서 높은 성적을 올린 와인들

이번 DAWA 2016에서는 오스트레일리아가 두 개의 플래티넘 베스트 메달을 거머쥐며 선두를 차지했다. 이든 벨리 맥기건의 쇼트리스트 리슬링 2008이 최고의 드라이 리슬링 상을, 버드 인 핸드 와이너리의 네스트 에그 샤르도네 2012가 최고의 샤르도네 상을 받았다. 오스트레일리아는 또한 일곱 개의 플래티넘 메달을 가져갔다.

그 뒤를 이은 것은 일곱 개의 플래티넘 메달과 함께 토스카나 와인으로 최고의 이탈리아 품종 와인 부문에서 한 개의 플래티넘 베스트 메달을 받은 이탈리아였다. 토스카나는 또한 이탈리아를 위해 마련된 11개의 금메달 중 여섯 개의 메달을 추가로 휩쓸었다.
올해는 중국이 좋은 성적을 보였다. 아이스와인이 금메달을, 다른 16개 와인이 은메달을 받아 와인 산업에서 새로이 부상하는 국가답게 훌륭한 성적을 거두었다. 중국은 이번 2016 DAWA에서 총 142개의 메달을 획득했다. 2년 전 12개에 비교하면 놀라운 발전이다.

일본의 그레이스 와이너리 또한 좋은 성적을 올렸다. 그곳에서 생산한 그리 드 코슈 2015가 베스트 화이트 단일 품종 부문에서 플래티넘 베스트 메달을 받은 것이다.

프랑스는 플래티넘 베스트 메달을 세 개 받아 전년의 성공을 이어갔다. 부르고뉴가 베스트 피노 누아를, 상파뉴가 베스트 스파클링을 받았으며, 베스트 레드 론 품종 상은 랑그독-루시용에서 생산된 와인에 돌아갔다.

스페인이 베스트 레드 스페인 품종 부문에서 플래티넘 베스트 상을 받았고, 이밖에도 네 개의 플래티넘 메달을 가져갔다. 아르헨티나 또한 플래티넘 베스트 둘, 플래티넘 메달 하나, 금메달 다섯 개를 받았다.

DAWA 수상 와인들을 맛볼 수 있는 곳

새로운 수상작들은 올해 업계 행사나 소비자 공개 행사에서 홍보될 예정이다.

와인 애호가들은 홍콩의 와인 앤드 다인 페스티벌, 샹하이의 프로와인 차이나와 11월 26일 토요일 디캔터 샹하이 파인 와인 인카운터, 그리고 서울의 DAWA 테이스팅(참가신청 : 이 곳을 클릭)을 통해 2016년 수상작들을 맛볼 기회를 얻을 수 있다. DAWA 수상작들은 또한 아시아 전역의 소매점과 식당, 호텔에서도 구할 수 있다.

DAWA 심사 기간에 대해

아시아 전역에서 40명이 넘는 와인 전문가들이 올해 심사위원으로 활약해주었다. 총책임자 스티븐 스퍼리어를 비롯해 디캔터의 컨설턴트 편집자이자 부책임자 칭 포 티옹, 신야 타사키, 제랄드 바셋 MW MS, 마이클 힐 스미스 MW, 앤드루 제퍼드, 디캔터차이나 칼럼니스트 리 데메이 등이 이에 포함된다.
심사위원들은 준비된 항공편을 타고 9월 5일부터 9일까지 홍콩에 모여 블라인드 테이스팅에 참여했다.

와인은 어떻게 테이스팅했는가

심사 과정의 정확도를 더욱 높이기 위해 이번 2016 DAWA에서는 각각의 와인에 개별 점수를 부여했다.
요구되는 품질 기준에 도달한 와인에는 추천 인장이나 금/은/동메달을 수여했다.
각 범주 별로 금메달을 수상한 모든 와인을 다시 테이스팅한 뒤 역시 각 범주 별로 하나씩 플래티넘 메달 수상작을 정했다.
그런 다음 전 세계에서 모인 플래티넘 메달 수상작들을 다시 테이스팅하여 2016년에 새로 만든 플래티넘 베스트 상을 정했다.

CREDIT

        • 작성자

          Decanter Staff

        • 번역자

          Sehee Koo

        • 작성일자

          2016.10.10

        • 원문기사

          링크바로가기

          *

          이 기사는 Decanter의 저작물로 Decanter Magazine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Tags:

You Might also Lik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