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 동안의 주목할 만한 주류 이슈와 뉴스를 깔끔하게 정리합니다. 시간 낭비 없이 매주 mashija와 함께 주류 트렌드를 발견해 보세요!
1. 주류 제품, 패키징 디자인의 중요성 높아져
주류 업계에서 제품 패키징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소비자 경험 향상에 제품 패키징 및 디자인이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인데요. 패키징은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에 대한 기대치를 만들어내는 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오비맥주의 카스는 2021년 갈색 병 대신 투명 병을 사용하기 시작해, 해당 리뉴얼 이후 카스의 가정용 맥주 시장 점유율이 2021년 39.5%에서 2023년 42%로 상승했습니다.
요즘은 특히 색다르고 통통 튀는 디자인의 전통주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전통주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생겨나며 이들을 겨냥한 제품 패키징을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요. 주류 업계 관계자는 “패키징은 단순히 제품을 담는 용기가 아니라 브랜드의 정체성과 가치를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전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 강화와 소비자 경험 향상을 위한 주류 업계의 패키징 개선에 대한 노력이 앞으로도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편의점 집중 공략하는 주류업계
주류업계가 편의점을 통한 소비자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국내 소비자들의 주류 구입처를 조사한 결과, 편의점 구입이 82.2%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는데요. 집에서 간편하게 주류를 즐기는 문화가 확산하면서 주요 구입처로 접근성이 편리한 편의점이 주목받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됩니다. 이러한 수요에 맞춰 편의점 자체도 다양한 방법으로 주류 판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선 주류 픽업 서비스와 스마트오더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소비자의 편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입 맥주를 비롯해 위스키, 와인, 하이볼 등 다양한 주류를 판매하며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는데요. 대형 주류 제조사와 협력해 편의점 전용 주류를 기획하거나 독점 판매하기도 하고, 주류와 관련된 특별 안주도 개발해 선보이며 주류 판매 채널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 주류 서비스는 이제 단순한 편리함을 넘어, 다양한 제품군과 특화된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경험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주류 소비의 주요 채널로서 편의점의 역할은 더욱 강화될 전망”이라고 내다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