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그리고리스 미카일로스(Grigoris Michailos) Dip WSET, 그리스 와인 에듀케이터 / 번역자 Crystal Kwon
아티카 지역은 그리스의 정치 및 경제 중심지인 사실상 그리스의 “심장”입니다. 호황을 누리는 미식 산업과 역동적인 와인 섹터가 있는 이곳에서 중요한 활동이 펼쳐지며, 지역 GDP에 크게 기여하는 잘 알려진 지역입니다. 대부분의 생산 부문에서 고용 감소를 초래한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농업 부문은 상대적인 증가를 기록했으며, 아티카의 수천 년 된 포도원은 규모로 가장 클 뿐만 아니라 전체 그리스에서 가장 중요하고 생산적인 와인 부문 중 하나입니다.
본토 아티카의 모든 지역은 고유의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부(富)를 가진 선진적인 포도 재배 섹터에서 뛰어납니다. 포도밭의 총면적은 약 6,500ha로 국가 전체의 10%에 해당하며, 아름다운 사바티아노(Savatiano) 품종과 기타 뛰어난 토착 및 국제 포도 품종의 본고장입니다. 아티카의 포도밭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역사적인 포도밭 중 하나로 간주합니다. 와인은 아티카 땅에서 생산된 뛰어난 전통 제품이며, 대부분의 포도원은 가족 소유의 소규모이지만 현지 포도 재배자 및 와인 메이커는 오랜 전통을 이어갑니다. 열정, 전통, 노하우 및 헌신은 아티카 포도밭의 활력을 되찾는 원동력입니다. 또한 이 지역의 협동조합과 대규모 포도주 양조장은 지역 경제를 돕고 땅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수입을 확보하는 독립 재배자와 협력합니다.
전체적인 포도밭 지역은 여러 포도 재배 지역으로 나뉩니다. PGI 마르코푸로(PGI Markopoulo – ΠΓΕ Μαρκόπουλο)를 포함하는 메소가이아(Mesogaia) 지역은 전체 아티카 포도밭의 거의 75%를 차지합니다. 이 지역은 지역 단위의 동쪽에 위치하며 바다와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여기서 사바티아노 품종이 “왕”이며, 대부분의 포도나무는 오래되고 부시 트레이닝(bush-trained) 되며, 다른 많은 청포도 품종이 재배됩니다. 서부 아티카 구역에는 에리스크레스(Erythres)의 포도 재배 지역과 PGI 슬로프 오브 키떼로나스(PGI Slopes of Kithaironas – ΠΓΕ Πλαγιές Κιθαιρώνα)가 포함되며, 해발 고도 300~400m의 선형 포도원에서 재배되는 토착 및 국제 포도 품종이 증가하는 지역입니다. 북부 아티카는 펜델리콘 산(Mount Pendelikon)의 북쪽 경사면, 파르니타(Parnitha) 및 카판드리티에(Kapandriti) 포도원을 포함하며, 서늘한 기후로 인해 이 지역은 메소가이아 지역과는 다른 스타일의 뛰어난 고품질 와인을 생산합니다.
오늘날 아티카의 포도밭은 PGI 급의 많은 와인을 생산하며, 아티카 본토와 여러 섬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PGI 아티키(PGI Attiki – ΠΓΕ Αττική)와 가장 전통적인 그리스 와인 중 하나인 PGI 레치나 오브 아티키(PGI Retsina – ΠΓΕ Ρετσίνα Αττικής)를 포함합니다. 가장 전통적인 그리스 와인 중 하나입니다. 수도인 아테네와 매우 가까운 유서 깊은 아티카 포도밭에서 공급되는 와인이 그리스에서 생산되는 최고의 와인이라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