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와인 수집가 하디 로든스톡 별세

고급 와인 수집가이자 사기꾼으로 악명 높은 하디 로든스톡이 오랜 투병 끝에 76세의 나이로 숨을 거두었다고 독일 언론이 전했다.

독일 유력 일간지 쥐트도이체 자이퉁에 따르면 로든스톡 – 음악 업계에서 일하다가 오래되고 희귀한 와인을 찾아내는 데 놀라운 실력을 발휘하고 화려한 테이스팅 행사를 열면서 명성을 얻었다 – 이 지난 5월 19일 세상을 떠났다.

로든스톡은 1985년 벽으로 막힌 파리의 한 지하실에서 18세기 와인을 십수 병 “발견”한 사람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제퍼슨 와인으로 알려진 이것들은 보르도의 블루칩 와이너리에서 생산한 것으로 일부 – 1787 샤토 라피트 한 병을 포함 – 는 “Th:J”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었다.

로든스톡에 의하면 이 글자는 미국의 3대 대통령이었던 토머스 제퍼슨이 외교관으로 파리에 파견되었을 당시 구입하여 소유했음을 의미한다.

이 와인 세 병 – 1787 라피트, 1784 샤토 디켐, 1784 샤토 마고 하프 보틀 – 은 1980년대 중반 크리스티에서 경매에 부쳐졌다.

하지만 미국 토머스 제퍼슨 재단에서 진품 여부를 두고 의문을 제기했고 이것은 곧 제퍼슨 와인 몇 병을 구매한 억만장자 사업가이자 예술 작품과 와인 수집가인 윌리엄 코흐로부터 수차례의 소송으로 이어졌다.

로든스톡은 이 와인들이 모두 진품이라고 꿋꿋이 주장하면서도 법정 소송에 참여하거나 그것들을 누구에게서 샀는지, 정확히 몇 병이 어디에서 발견되었는지 공개하기를 거부했다.

이 사건은 벤저민 월러스의 『억만장자가 산 식초(The Billionaire’s Vinegar)』라는 책으로도 출간되었다. 책에 따르면 실험 결과 이 와인은 1960년대 초에 생산된 것으로 밝혀졌다.

후에 크리스티의 전 와인 디렉터이자 베테랑 디캔터 칼럼니스트인 마이클 브로드벤트가 명예훼손으로 영국 출판사 랜덤 하우스를 고소하자 출판사는 공식 사과하고 손해배상을 하기도 했다.

이 책은 몇 년 동안 영화화 소문이 돌며 브래드 피트가 주연을 맡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오스카 수상 배우인 매튜 매커너히가 그 자리를 꿰찼다는 기사가 나기도 했다.

  • 작성자 Richard Woodard
  • 번역자 Sehee Koo
  • 작성일자 2018.06.06
  • 원문기사 보기
  • 이 기사는 Decanter의 저작물입니다.
Tags: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