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그리고리스 미카일로스(Grigoris Michailos) Dip WSET, 그리스 와인 에듀케이터 / 번역자 Crystal Kwon
와인 중에는 개성 있는 와인들이 있고, 대단한 개성을 가진 와인들이 있으며, 가장 높은 곳에는 레치나(Retsina)가 있습니다. 레치나는 당신이 맛본 가장 독특한 스타일 중 하나입니다. 레치나는 송진을 사용한 와인으로, 피너스 할러펜시스(Pinus Halepensis) 나무(일반적으로 알레포 소나무로 알려짐)에서 추출한 특수한 종류의 송진을 첨가하여 생산됩니다. 그리고 레치나는 전통적인 명칭으로 그리스 전역에서 생산할 수 있는 일반적인 와인 카테고리지만, PGI 레치나 오브 아티키(PGI Retsina of Attiki – ΠΓΕ Ρετσίνα Αττικής)는 최고의 와인을 포함하는 지리적 표시입니다. PGI 레치나 오브 아티키(PGI Retsina of Attiki – ΠΓΕ Ρετσίνα Αττικής)는 특별한 규정에 따라 지역 경계 내에서 사바티아노(Savatiano) 및/또는 로디티스(Roditis) 포도 품종만을 사용하여 생산되어야 합니다. 포도나무는 전통적으로 현지 고블렛 시스템(gobelet system)으로 트레이닝되며, 대부분의 제품은 메소가이아(Mesogaia) 지역에서 나옵니다.
아티카의 생산자들은 이곳에서 수 세기 동안 훌륭한 레치나를 만들어 왔기 때문에 이 스타일에 있어 진정한 장인입니다. 이 와인을 만들기 위해 작은 송진 조각을 준비합니다. 이는 정말 좋은 품질이어야 하고 가능한 한 신선해야 합니다. 그리고 송진을 와인이 알코올 발효되는 통에 투입합니다. 결과적으로 최종 와인은 포도의 모든 풍미와 함께 와인 양조 과정에서 오는 모든 풍미, 그리고 송진의 터치를 취합니다. 아로마는 솔잎, 매스틱, 세이지, 로즈마리, 생강 등의 풍미가 매우 조화로우며 복합미를 보입니다.
만들기에 매우 복잡한 와인이며 생산자는 생산 방법 중에 여러 가지 다양한 매개변수를 평가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예는 신선한 허브 아로마와 주요 과일 향의 조화로운 결합입니다. 레치나가 가진 강한 개성으로 전형적인 음식 와인입니다. 그리스인들은 식탁에 다양한 요리를 한꺼번에 올려놓는 것을 좋아하고, 레치나와 같은 와인만이 이 모든 대조적인 풍미를 제대로 감당할 수 있습니다. PGI 레치나 오브 아티키(PGI Retsina of Attiki – ΠΓΕ Ρετσίνα Αττικής) 한 잔을 들고 푸른 에게 해를 꿈꾸는 것보다 그리스의 환대를 즐기는 더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그리스와 아티카에 와서 현지 레치나를 맛보지 않는 것은 아테네를 방문하고도 파르테논 신전에 오르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이것은 수천 년 동안 그리스에서 만들어진 가장 전통적인 와인입니다.
PGI 레치나 오브 아티키(PGI RETSINA OF ATTIKI – ΠΓΕ ΡΕΤΣΙΝΑ ΑΤΤΙΚΗΣ)
<핵심 요소>
• 위치: PGI 레치나 오브 아티키(PGI RETSINA OF ATTIKI – ΠΓΕ ΡΕΤΣΙΝΑ ΑΤΤΙΚΗΣ) 생산 지역은 전체 지역 단위에 걸친 포도밭 포함
• 기후: 더운 지중해. 그리스에서 가장 건조하고 더운 지역 중 하나
• 지형: 계곡 바닥의 포도밭뿐만 아니라 산악 및 준-산악 포도밭 포함
• 가장 중요한 포도: 사바티아노
• 주요 와인 스타일: 드라이 화이트 레치나, 드라이 로제 레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