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벡을 생각하면 많은 이들이 곧장 아르헨티나를 떠올리지만 이 풀바디 레드 와인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생각해볼 다른 나라들도 있다.
오늘날 아르헨티나 것으로 가장 잘 알려진 말벡은 사실 프랑스, 그 중에서도 카오르와 보르도로부터 그리로 건너간 것이다.
보랏빛과 바이올렛 향이 독특한 말벡 와인은 현재 여러 나라에서 생산되고 있다.
1. Bodega Renacer, Punto Final Malbec Clasico, Mendoza 2015
(보데가 레나세르, 푼토, 피날 말벡 클라시코 2015)
보데가 레나세르는 이탈리아의 컨설팅 와인메이커의 영향을 받아 아주 아름다운 말벡을 생산해냈다. 즙이 많고 잘 익은 짙은 색 과일이 전면에서 느껴지고 신선한 담배 향과 함께 자두와 블랙커런트 풍미가 좋다. 긴 여운에 스파이시하다.
알코올 도수: 13.5%
91점
2.Château Combel-la-Serre, Le Pur Fruit du Causse, Cahors 2014
(샤토 콩벨-라 세르, 르 퓌르 프뤼 뒤 코세 2014)
이 일베르 가문은 1901년부터 카오르에서 포도를 기르고 있다. 26헥타르에 달하는 그들의 농장은 라 코세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카오르에서 발견되는 오래된 석회암 고원을 부르는 옛 프로방스 어다. 와인은 가볍고 과일 풍미가 좋다. 자두와 라즈베리가 언제나 마시기 쉬운 와인으로 만들어준다.
알코올 도수: 12.5%
90점
3. Te Awa, Left Field Malbec, Gimblett Gravels, Hawke’s Bay 2014
(테 아와, 레프트 필드 말벡 2014)
쟁블레트 자갈을 만드는 오래된 강둑의 테루아는 레드 보르도 품종을 재배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고, 말벡은 보통 블렌딩에 쓰인다. 하지만 이 와인은 평소 마시는 아르헨티나 와인 대신 시도해 볼 가치가 있다. 프랑스 오크에서 18개월이나 숙성시키지만 여전히 신선한 블랙베리와 블랙커런트, 아니스, 태리 풍미가 좋다.
알코올 도수: 13.5%
90점
4. Vinaceous, Voodoo Moon Malbec, Margaret River 2014
(바이네이셔스, 부두 문 말벡 2014)
마거릿 강이 카베르네 소비뇽과 카베르네 소비뇽-말벡 블렌딩에 잘 어울리긴 하지만 이 ‘수준이 떨어지는’ 보르도 품종은 여기에서도 잘 재배된다. 윌야브럽의 싱글 빈야드에서 탄생한 이 와인의 경우 포도를 수확한 뒤 바구니에서 즙을 짜 프랑스와 아메리칸 오크 바리크(25퍼센트는 새 것)에서 15개월 숙성시킨다. 이를 통해 진한 브램블 베리의 맛과 부드러운 질감의 타닌, 긴 초콜릿 같은 여운을 즐길 수 있다. 라벨도 멋지다.
알코올 도수: 14.5%
90점
5. Co-op, Irresistible Malbec, Bio Bio Valley 2015
(코옵, 이리지스터블 말벡 2015)
스테이크랑 마셔도 좋고 주머니 사정도 잘 생각해주는 말벡의 경우에는 칠레의 비오비오 밸리에서 생산된 이 와인을 그냥 지나칠 수 없다. 프랑스 오크에서 보낸 14개월을 통해 진한 허브와 후추 맛 강한 블랙베리, 바닐라 스파이스가 탄생하고, 맛을 신선하게 유지시켜 주기에 딱 좋은 산도도 느껴진다. 과도하게 복합적이지 않지만 밝고 친근한 스타일이 안데스 산맥 너머 말벡의 고향에서 나온 다른 비슷한 가격대의 와인보다 훨씬 좋게 느껴진다.
알코올 도수: 14%
89점
보르도에서는 소량이 사용되고 카오르야말로 프랑스 말벡의 진정한 고향이라고 할 수 있다. 수 세기에 걸쳐 이곳에서 생산된 말벡은 현재 아르헨티나 – 과일 풍미를 전면에 내세워 – 에 밀려 빛을 보지 못하고 있지만 카오르 지역은 투자하기에 적합하고, 곧 르네상스가 일어날 수도 있다.
아르헨티나의 와인 생산이 무르익어 이제 말벡은 이 나라와 동의어가 되었다. 강한 햇빛을 완화시키고 산도를 유지시키는 안데스 산맥의 높이에서 재배가 이루어지면서 품질이 폭발적으로 높아졌고, 이제는 독특한 지역적 스타일 덕분에 –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이 멘도사다 – 서너 지역명으로 생산되고 있다. 아르헨티나 말벡은 보통 질감이 매끄럽고 짙은 과일 풍미가 풍부하다.
아르헨티나와 마찬가지로 높은 고도와 함께 여러 계곡을 통해 내륙으로 들어오는 시원한 바닷바람의 도움을 받는다. 칠레 와인은 풀바디에 아로마가 향기로운 특색을 갖는다.
보르도의 본보기를 따라 이곳의 말벡은 보르도 스타일 블렌딩 와인에서 소량 사용된다. 호크스베이는 훌륭한 블렌딩 와인을 생산하는 것으로 정평이 났다. 일부 와인메이커들이 100퍼센트 말벡 와인을 가지고 실험에 나서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여전히 블렌딩 와인으로 간주되는 이곳에서 점점 더 많은 100퍼센트 말벡 와인이 시장에 나오고 있고, 그 중 최고는 클레어 밸리, 마가렛 강, 랭혼 크리크 지역에서 생산된다. 남아메리카 와인처럼 과일 풍미만 내세우기보다 짭짤한 맛을 시도하고 있어, 블랙베리, 자두, 바이올렛보다는 초콜릿과 브램블 향이 우세하다.
작성자
James Button
번역자
Sehee Koo
작성일자
2016.11.03
원문기사
*
이 기사는 Decanter의 저작물로 Decanter Magazine에 저작권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