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당신이 서부 그리스로 향해야 하는 이유

당신이 서부 그리스로 향해야 하는 이유

Crystal Kwon 2021년 10월 25일

발길 닿는 곳마다 고대 신화가 펼쳐지는 아테네(Athens), 전 세계 커플들의 로망 여행지 산토리니(Santorini), 지중해의 대표적인 휴양지 크레타(Creta). 그리스 여행을 꿈꾸고 있다면, 여기에 또 하나 추가해야 할 지역이 있다. 바로 서부 그리스(Western Greece).

산과 바다, 호수와 유적지로 가득한 이곳에서는 여행자가 원하는 모든 것을 찾을 수 있다. 특히, 그리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 명소 중 하나인 올림픽의 탄생지, 고대 올림피아(Olympia) 유적지를 방문하기 위해서라도 서부 그리스를 반드시 찾아야 한다.

하지만 당신이 와인 애호가라면, 그 무엇보다 훌륭한 와인을 만나기 위해 서부 그리스, 그중에서도 펠로폰네소스 반도에 자리 잡고 있는 아하이아(Achaia)와 일리아(Ilia)로 향해야 한다. 우리에게는 다소 낯설지만, 이 지역들은 그리스 와인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곳으로, 고대부터 이어온 포도 재배 및 와인 양조와 관련된 많은 고고학적 흔적이 발견되고 있다.

그리스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이자 서유럽으로 향하는 주요 항구 도시 ‘파트라스(Patras)’에서 차로 45분, 고지대 가파른 산맥에 아름다운 포도밭이 펼쳐져 있다. 이처럼 이 두 지역은 바다와 인접한 평지부터 유럽 전체에서 가장 높은 고도인 산 정상의 1,000m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형에 포도밭이 자리 잡고 있다. 고도의 차이와 바다의 근접성과 같은 요소로 인해 다양한 중기후를 가지고, 석회질에서 배수가 좋은 비옥한 사질양토까지 다양한 토양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무한한 가능성과 다채로운 스타일의 와인을 생산한다.

최근 가장 역동적으로 그리스 와인 산업을 이끌어가는 아하이와 일리아의 매력을 느끼고자, 20여 명의 와인 애호가와 함께 엄선된 10종의 서부 그리스 와인을 시음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 모두 사전에 제공된 자료로 주요 와인 지역 및 품종에 대한 학습을 마쳐, 낯설지만 어렵지 않게 서부 그리스 와인을 만날 수 있었다.

시음회는 서로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고자 개별적으로 시음하고 애플리케이션에 리뷰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10종 가운데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와인은 서부 그리스의 대표적인 와인 스타일인 스위트 주정 강화 와인, Mavrodaphne “601” Reserve 1999였다. 아래의 정보 외의 와인의 상세 자료 및 참석자들의 모든 리뷰는 ‘마시자go’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Mavrodaphne “601” Reserve(마브로다프네 “601” 리저브) 1999
생산지: Achaia / 생산자: Achaia Clauss / 등급: PDO Mavrodaphni of Patra / 품종: 100% Mavrodaphni

아하이아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는 적포도 품종인 마브로다프네덕분에 서부 그리스는 포트(Port) 스타일의 스위트 주정 강화 와인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이 와인 스타일을 처음 생산한 곳이 바로 Achaia Clauss다. 그리스에서 가장 오래된 와이너리로, 1854년 독일 바이에른 출신의 Gustav Clauss에 의해 설립되었다. 맑고 깊은 호박색을 띠며 달콤한 건포도, 말린 무화과, 대추 등 말린 과일의 복합적인 아로마가 우아하게 표현된다.

#강다혜/★4.5 토니 포트에 밸런스 좋은 산도가 더해진 느낌! 산도 덕분에 달콤함이 질리지 않을 것 같아요. 캐러멜, 토피넛, 꿀, 구운 아몬드 풍미가 가득합니다. 디저트 술로 딱인데, 얼음을 넣어 마셔도 좋을 듯해요.

2. Malagousia Natur(말라구시아 나투르) 2020
생산지: Achaia / 생산자: Tetramythos winery / 등급: PGI Achaia / 품종: 100% Malagousia

1970년대에 멸종된 것으로 여겨졌던 말라구시아는 이후 최고 전문가들의 노력 끝에 뛰어난 드라이 화이트와 스위트 와인을 생산하는 품종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최근 현대 그리스 와인의 잠재력을 재발견할 수 있도록 이끈 품종으로 인정받는다. 3℃에서 30시간 동안 스킨 컨택하고 토착 효모를 사용하며, 첨가 최소화 및 비여과 과정으로 ‘내추럴’ 와인을 양조한다. 이 와인은 시트러스, 재스민, 말린 허브의 향이 강렬하게 퍼지며, 상쾌한 산도가 훌륭하게 균형을 이룬다.

#신현해/★5.0 달짝지근한 꽃향이 기분 좋게 시작되고 입안에서도 그 복합적인 맛의 향연을 보여주는 와인. 이 와인에는 향이 강하지 않은 고다치즈 한 조각만 있으면, 너무 잘 어울릴 것 같아요. 음식과 매칭하기에는 향이 너무 섬세해 아까운 와인이에요. 그러면서도 잘 정제된 느낌의 내추럴 와인을 보여준 것이 너무 놀랍네요.

3. Iron white dry wine(아이언 화이트 드라이 와인) 2020
생산지: Achaia / 생산자: Acheon Winery / 등급: PGI Achaia / 품종: 100% Sideritis

핑크빛 껍질을 가진 시데리티스는 소수의 와이너리에서 재배하는 귀한 품종으로, 섬세하고 향기로운 화이트 와인과 로제 와인을 생산한다. 두꺼운 껍질로 인해 강건하고 질병에 강한 포도 품종이며, 세미-아로마틱 품종으로 배, 시트러스, 우아한 흰 꽃 아로마를 특징으로 보여준다. 이 와인은 토착 효모를 사용하고, 일부 암포라에서 발효한다. 향기로운 허브와 노란 과일 풍미가 우아하고 복합적이며, 독특한 크림 같은 질감과 긴 피니시가 미각에서 좋은 밸런스를 보여준다.

#신현진/★5.0 차갑게 칠링해서 가볍게 즐기기에 좋은 와인 스타일이에요. 시트러스 계열의 상큼하고 향긋한 아로마와 산도, 바디감 등 전반적으로 술술 넘어가며 마시기 좋습니다. 단독으로 마셔도 좋고, 음식과 함께 페어링해서 즐겨도 좋을 와인.

4. Ogdoos Avgoustiatis(오그두스 아브구스티아티스) 2016
생산지: Ilia / 생산자: Stavropoulos Estate / 등급: PGI Ilia / 품종: 100% Avgoustiatis

아브구스티아티스는 일리아 서부 해안에서 생산되는 적포도 품종으로 잘 익은 붉은 과일과 클래식한 구조감, 그리고 살짝 허브, 페퍼의 뉘앙스가 있는 부드럽고 우아한 스타일의 와인을 생산한다. 유기농으로 생산한 이 와인은 프렌치 오크에서 12개월, 병에서 6개월 숙성하여 풍부한 향을 발현한다. 환경을 중시하는 Stavropoulos Estate는 유기농 인증을 받았으며,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이용하는 등 현대적인 와이너리를 운영한다.

#강동수/★4.5 섬세한 느낌의 와인으로, 레드 베리 류의 과실과 수풀 뉘앙스의 향이 느껴집니다. 여기에 괜찮은 산도와 미디엄 바디를 보여줘 질리지 않고 마실 수 있는 와인이에요.

5. Mega Spileo Grand Cave Red(메가 스필레오 그랜드 케이브 레드) 2014
생산지: Achaia / 생산자: Domaine Mega Spileo / 등급: PGI Achaia / 품종: 60% Mavrodaphni, 40% Mavro Kalavritino

마브로다프네와 종종 블렌딩되는 마브로 칼라브리티노는 아하이아의 잊혀졌던 포도 품종으로 최근 부활했다. 껍질이 얇아 보트리티스(botrytis)에 걸리기 쉬우며, 신선함과 섬세한 타닌의 프레임 위에 우아함, 붉은 과일 향, 향신료와 풍미 있는 뉘앙스가 있는 와인을 생산한다. Mega Spileo는 1980년대에 버려진 수도원을 복원하여, 1500년대부터 이어진 포도 생산의 명맥을 잇고 있다. 잘 익은 과일과 흰 후추, 붉은 과일 시럽 및 가죽, 나무의 우아하고 복합적인 풍미를 느낄 수 있다.

#김혜원/★4.0 마시면 마실수록 매력적인 와인. 첫 모금은 아직 열리지 않은 느낌으로 조금 세게 들어오지만, 강렬한 후추 향과 블랙베리 향이 시간이 지날수록 부드럽게 펼쳐집니다.

6. Orange Roditis(오렌지 로디티스) 2020
생산지: Ilia / 생산자: Markogianni Winery / 등급: PGI Ilia / 품종: 100% Roditis

핑크빛 껍질을 가진 로디티스는 그리스 전체 포도밭에서 두 번째로 가장 많이 식재되는 품종으로, 아하이아와 일리아에서 가장 중요한 포도 품종이다. 와인은 고대 올림피아 인근의 산지에서 재배한 유기농 포도를 즙을 짜낸 후 남은 포도 고형물과 토착 효모를 함께 12일간 발효하여 오렌지색을 뽑아낸다. 연꽃, 클레멘타인, 오렌지, 향신료, 아몬드, 호두의 아로마를 느낄 수 있으며, 부드러운 타닌과 균형 잡힌 산도, 그리고 풍부한 애프터 테이스트를 가진다.

#황채민/★4.0 연한 금색을 띠며, 첫인상부터 오렌지 와인의 뉘앙스를 풍깁니다. 드라이하고 산도도 좋으며, 약간의 요거트 뉘앙스를 가지고 있네요. 여기에 시트러스 하면서 잘 익은 사과 같은 풍미가 인상적인 와인입니다.

7. Rouvalis Tsigello(루발리스 치겔로) 2019
생산지: Achaia / 생산자: Oenoforos SA / 등급: PGI Slopes of Aigialia / 품종: 100% Mavrodaphni

치겔로는 마브로다프니의 또 다른 이름으로, 에지알리아(Egialia)의 산기슭에서 재배되는 보다 작은 사이즈의 열매를 가진 클론이다. 그리스의 선구적인 양조학자이자 와인 메이커로 알려진 Aggelos Rouvalis는 이 오래된 그리스 품종의 진정한 잠재력을 최대치로 끌어냈다. 신중하게 개입하여 만든 깊은 붉은 색의 와인은 손수 만든 진흙 암포라에서 숙성되어 타닌이 부드럽고, 여과하지 않고 병입되어 숙성되면서 로즈마리, 에이 잎(ay leaf), 유칼립투스 향이 더해진다.

#이민영/★4.0 분명 코에서는 붉은 베리류 위주의 가벼운 아로마가 느껴지는데, 입안에서는 반전의 매력이! 부드러운 타닌과 크림, 이스트 풍미가 인상적입니다.

8. Moschato of Patras(모샤토 오브 파트라스) 2017
생산지: Achaia / 생산자: Kotrotsos / 등급: PDO Muscat of Patra / 품종: 100% White Muscat(Moschato)

화이트 머스캣은 아하이아 지역에서 로디티스에 이어 두 번째로 가장 널리 재배되는 품종이다. 밝은 산도와 뛰어난 세련미를 지닌 드라이 화이트 와인에서 그리스 최고의 디저트 스위트 와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타일로 생산된다. 이 와인은 천연 스위트 주정 강화 와인으로, 향기로운 과일 향과 꿀의 풍미, 그리고 기분 좋은 애프터 테이스트를 느낄 수 있다.

#이유진/★4.0 꿀, 달콤한 사과, 샤인머스캣, 귤과 같은 풍미가 느껴집니다. 너무 무겁지 않은 질감으로 식전주로 활용하기에 훌륭한 와인이에요.

9. Edanos Ridits(에다노스 리딧) 2019
생산지: Achaia / 생산자: Edanos Winery / 등급: PDO Patra / 품종: 100% Roditis

와이너리가 위치한 Kalamia 마을 대부분의 포도밭은 고도 300~850m에 위치하며, 이 지역의 미기후, 토양 및 코린트 만(Corinthian gulf)의 영향으로 우수한 품질의 포도를 생산한다. Edanos Oinopotiki는 수십 년의 와인 전통과 최첨단의 기술을 결합하여 퀄러티 와인을 생산하는 소규모 가족 와이너리다. 이 와인은 레몬꽃의 섬세한 아로마, 강렬한 미네랄리티, 파삭한 산도, 그리고 애프터 테이스트가 훌륭하다.

#김광래/★4.0 시트러스와 살짝 느껴지는 핵과류의 향이 좋습니다. 산도가 너무 튀지 않으면서도 산뜻한 느낌을 주네요. 아시르티코와 마찬가지로 리프레쉬한 느낌을 잔뜩 줄 수 있는 품종인 듯합니다.

10. Oreino Monopati Chardonnay(오레이노 모노파티 샤르도네) 2020
생산지: Ilia / 생산자: Olympia Land Estate / 등급: PGI Ilia / 품종: 100% Chardonnay

고대 올림피아의 중심부에서 불과 2km 떨어진 Koskina라는 작은 마을, 150년 전 그리스인들이 건포도와 올리브 나무를 재배하기 시작한 이곳에 Olympia Land Estate가 있다. Kladeos 강이 흐르는 올림피아의 가장 특별하고 비옥한 계곡에 위치하는데, 극한의 기상 조건을 피할 수 있는 계곡의 독특한 미기후와 테루아는 포도나무 재배를 특별하게 만든다. 이 와인은 밝은 노란색을 띠며, 풀바디에 파인애플, 자몽 등 이국적인 아로마가 달콤한 시트러스로 이어진다.

#조민기/★5.0 기분 좋은 말로라틱 발효 풍미와 오일리한 느낌이 밸런스를 잘 이룬 와인으로, 10종의 와인 중에서 개인적으로 원픽 와인입니다. 와인 자체로만 마셔도 좋고, 카르파초나 동태전과도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Tip. 각 와인의 자세한 정보 및 모든 패널들의 리뷰는 AI 기반 주류 검색 서비스 ‘마시자GO’ 앱에서 만나볼 수 있다. 앱스토어 또는 구글플레이에서 ‘마시자고’를 검색하여 앱을 다운로드 받아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Crystal Kwon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갈망하고, 행복한 오늘 만을 위해 살아갑니다. / crystal@winevision.kr

  • 1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