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캔터 닷컴에서 차이 컨설팅(Chai Consulting)과 와인프로드닷컴(winefraud.com)의 가짜 와인 감정 전문가 모린 다우니(Maureen Downey)와 함께 하는 수업에 참여해보았다. 다음은 그 수업을 통해 배운, 가짜 와인을 가려낼 때 주목해야 할 열 가지다.
와인 감별 전문가 모린 다우니의 말에 따르면 가짜 와인의 대부 루디 커니아완이 유죄 판결을 받아 투옥되면서 가짜 와인들이 사라졌다고 믿는다면 큰 착각이다.
‘닥터 콩티’라는 별명으로도 불리는 커니아완이 만든 수백 종의 와인이 작년 미국의 한 매립지에서 처분되었지만 아직도 발견되지 않은 것들이 많다.
거기다가 와인 사기와 관련된 수사는 수시로 벌어지고 있다.
이 문제를 음지에서 끌어내고자 10년 넘게 노력해온 다우니는 진품 와인을 보호하기 위해 이번 달에 차이 와인 볼트 시스템(Chai Wine Vault system)을 열었다.
차이 컨설팅의 모린 다우니와 시오반 터너가 최근에 연 세미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가짜 와인을 가려내는 열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다우니의 말에 따르면 5리터들이 슈발 블랑 1945처럼 “가짜 와인 제조자의 머릿속에서만 존재하는 와인”은 가짜일 수밖에 없다. 이 크기의 병이 보르도에서 만들어진 건 1978년 이후의 일이다.
부르고뉴의 엠마뉴엘 퐁소가 루디 커니아완을 잡아낸 것도 이 덕분이었다. 커니아완이 재판을 받는 도중 퐁소는 커니아완으로부터 압수한 그의 클로 생-드니 1945 한 병은 ‘결코 존재할 수 없는 것’임을 지적했다. 이 아펠라시옹으로 와인을 만들기 시작한 것이 1982년부터이기 때문이다.
세월이 흐르며 종이는 변화를 거듭해 왔다. 다우니에 따르면 1957년에 ‘울트라화이트(ultrawhite)’라는 기법이 생겨났는데, 이 종이는 블루라이트를 비추면 형광으로 빛난다. 따라서 1945년 빈티지 라벨에 울트라화이트가 사용됐다면 이 와인은 가짜다.
대부분의 고급 와인은 라벨을 인쇄할 때 플레이트 프레스 방식을 쓰므로 3색 스크린 과정에서 색깔이 분리되는 현상이라든가 도트 매트릭스의 사각 가장자리를 유심히 살펴보면 이상한 점을 금세 찾을 수 있다.
라벨에 담긴 정보는 역사적으로 정확한가? 예를 들어, 라피트 1811 빈티지에 1936년부터 만들어진 포이약 AOC가 적혀 있거나 1868년부터 이 샤토를 소유한 로스차일드 가문의 이름이 등장하진 않는가?
와인 위조 전문가들은 반짝반짝한 새 라벨이 오래된 것처럼 보이게 만들기 위해 별의별 수단을 다 쓴다. 담배로 만든 얼룩, 천연수지로 꾸민 더러움, 사포로 만든 자국들, 이런 것들을 유심히 살펴보아야 한다. 오븐에서 대량으로 구운 일부 라벨은 잘 살펴보면 다른 라벨이 찍힌 것처럼 겹쳐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풀도 법의학적으로 정확한 나이를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흰 풀은 1960년대부터 사용되었고, 이 역시 울트라화이트 종이처럼 블루라이트로 비추면 형광색으로 빛난다. 라벨 가장자리나 찢긴 부분, 캡슐 아래 풀 자국이 있다면 모두 수상하다고 볼 수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식품 포장법에 의해 포장에 사용될 수 있는 금속은 납이 주석으로, 이것은 다시 알루미늄으로 바뀌었다. 캡슐에 주름이 여러 개 있다면 다시 씌워졌을 가능성이 높다. 그것 말고도 왁스 캡슐에 지문이 찍혀 있거나, 이전에 닫았다가 남은 찌꺼기가 있거나, 오래된 병에 재활용 로고가 있는 것도 주의 깊게 살펴보면 알 수 있다.
보르도 코르크는 전형적으로 길이가 52-55mm 정도이고 잉크가 아닌 낙인 방식을 쓴다. 코르크 양쪽에 기다랗게 눌린 자국이 있다면 코르크 빼내는 기구를 사용해 코르크를 빼낸 증거일 수 있다. 코르크 조각을 뭉쳐 만든 코르크의 경우 캡슐 아래 먼지가 있는지 확인하라.
입으로 불어 만든 19세기 병은 평평한 바닥에 세웠을 때 불안정하게 흔들리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1930년대 이후 프랑스 와인병은 유리병 어딘가에 용량 – 75cl – 이 양각 무늬로 새겨져 있다.
와인 침전물은 위조하기 어려우니 침전물이 있는지, 그 크기와 겉모습은 어떤지 확인하라. 너무 덩어리가 크진 않은가? 일부 가짜 침전물은 빛을 비췄을 때 반짝거리며 빛나기도 한다.
작성자
Richard Woodard
번역자
Sehee Koo
작성일자
2016.12.09
원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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