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가성비 높은 부르고뉴 와인 찾기

무얼 찾아야 할지만 안다면 최근 빈티지의 꽤 훌륭한 부르고뉴 와인을 좋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앤디 하워드 MW가 알려주는 요령을 따라 값비싸기로 악명 높은 이 지역 와인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해 즐겨보도록 하자.

best-value-burgundy-630x417
‘가격이 저렴한 부르고뉴 와인’이라고? 이것이 언제나 말도 안 되는 헛소리인 것은 아니다. 물론 세계적으로 유명한 부르고뉴 와인이라든가 최근 심각한 우박 피해를 입은 몇몇 지역의 와인은 제외해야 하겠지만 말이다.

그러나 최근 빈티지를 찾아본다면 저렴한 가격에 좋은 와인을 분명 구할 수 있고, 모든 포도원이 헥타르 당 400만 유로에 달하는 것도 아니다.

앤디 하워드 MW가 알려주는 와인 고르기 요령을 알아보자. 크리스마스에 즐기면 좋을 25파운드 이하 와인 다섯 가지도 소개한다.

가성비 좋은 부르고뉴 와인 찾는 방법

-코트 도르 내의 인기가 조금 떨어지는 아펠라시옹이라고 해서 무시하지 마라. 북쪽에서 남쪽 순으로 마르사네, 픽생, 몽텔리, 마랑주 등이 좋다. 부르고뉴 2014 빈티지의 경우 아주 합리적인 가격에 더 유명한 와인들이 가진 품질 대부분을 고스란히 보여주었다.
-우수 도멘들이 제공하는 부르고뉴 블랑과 브루고뉴 루즈 와인을 구입하라.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생산자가 있다면 그곳에서 나오는 다양한 품질의 와인을 구입하라. 테루아의 중요성을 잘 이해하게 될 것이다.
-빌라주 수준의 와인도 2013년과 2014년의 경우 프르미에 크뤼를 대체할 가치가 충분하고, 각각의 아펠라시옹을 잘 대변하면서도 가성비가 훌륭하다.
-마코네와 코트 샬로네즈를 무시하지 마라. 푸이-퓌세, 비레-클레세, 륄리, 몽타니의 2014 빈티지에서는 진정한 다양성과 균형을 찾을 수 있다.
-2014 화이트 와인은 각 수준 별 와인이 모두 훌륭하다. 아주 좋은 빈티지로서 앞으로도 오래도록 유지며 더욱 발전할 균형을 자랑한다.
-2012나 2008처럼 인기가 조금 떨어지는 빈티지도 간과하지 마라.

마셔보면 좋을 25파운드 이하의 부르고뉴 와인

domaine-long

Domaine Long-Depaquit, Les Vaucopins, Chablis 1er Cru 2014

(도멘 롱-드파퀴, 레 보코팽, 샤블리 프리미에 크뤼 2014)

서렝 강 우안의 몽 드 밀리외에 인접한 이곳의 와인은 대단한 힘과 집중력을 가지고 있다. 전형적인 조개 풍미는 시간이 흐르며 더욱 좋아지고 팽팽하면서도 짜릿한 여운을 남긴다.
알코올 도수: 12.5%
점수: 92점

 

 

 

 

domaine-patrick

 

Domaine Patrick Javillier, Cuvée Oligocène, Bourgogne Blanc 2014

(도멘 파트리크 자빌리에, 퀴베 올리고센 2014)

‘미니 뫼르소’라고 불리는 이 퀴베는 언제나 가성비가 훌륭하다. 순수하고 힘이 좋지만 동시에 풍미가 오래 가고 복합적이다. 섬세한 오크가 오렌지와 스파이스로 이어졌다가 산뜻한 산도로 남는다. 우아하고 여운이 길다. 언제나 믿을 수 있는 와인이다.
알코올 도수: 13%
점수: 91점

 

 

florent-rouve

Florent Rouve, Viré-Clessé Vieilles Vignes, Burgundy 2014

(플로랑 루브, 비레-클레세 비에유 비뉴 2014)
복숭아, 인동덩굴, 배 풍미를 맛볼 수 있다. 진지하고 묵직하면서도 농축된 비레-클레세의 좋은 예로 다른 많은 빌라주 뫼르소들을 부끄럽게 만들고도 남는다. 오크가 신중하게 이용되었고, 풍미는 풍부하고 둥글며, 산도도 훌륭하다.
알코올 도수: 12.5%
점수: 90점

 

 

 

 

domaine-brun

 

 

Domaine Bruno Clair, Les Grasses Têtes, Marsannay 2013

(도멘 브루노 클레르, 레 크라스 테트 2013)
우수한 생산자가 만든 이 우아하고 정교한 마르사네는 프르미에 크뤼 급 환경에서 생산되었다. 세련되고, 산뜻하며, 신선한 붉은 과일 풍미가 길고 우아하며 미네랄 가득한 여운으로 이어진다.
알코올 도수: 13%
점수: 92점

 

 

domaine-thibault

 

Domaine Thibault Liger-Belair, Les Grands Chaillots, Bourgogne Rouge 2014

(도멘 티보 리게르-벨레르, 레 그랑 샤요 2014)

과일 풍미가 생생한 스타일이다. 잔 속에서 보랏빛을 띠고, 붉은 베리 특징이 두드러지며, 구조감이 매우 강력하다. 앞으로 20, 30년 두어도 좋을 와인이다.
알코올 도수: 13%
점수: 89점

 

 

 

 

CREDIT

        • 작성자

          Andy Howard MW

        • 번역자

          Sehee Koo

        • 작성일자

          2016.12.14

        • 원문기사

          링크바로가기

          *

          이 기사는 Decanter의 저작물로 Decanter Magazine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Tags:

You Might also Lik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