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차원이 다른 포트, 빈티지 포트가 돌아왔다!

차원이 다른 포트, 빈티지 포트가 돌아왔다!

Crystal Kwon 2022년 4월 22일

4월 22일, 빈티지 포트 아카데미가 와인비전에서 열렸다. 포르투갈 현지 교육기관인 빈티지 포트 아카데미(The Vintage Port Academy)와 와인비전의 파트너십으로 진행되는 본 세미나는 매년 한 차례씩 열렸으나, 아쉽게도 코로나 팬데믹의 여파로 2019년을 마지막으로 진행되지 못했다.

와인비전에서 주최하는 수많은 원데이 클래스 중에서도 일찍 신청 마감되기로 유명한 강의이기에 아쉬운 마음과 함께 많은 문의가 이어졌다. 그리고 올해 다시 강의가 개설되었고, 대상의 제한 없이 교육비를 지불하고 등록하는 기존과는 달리, 업계 종사자를 초대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이는 소비자와의 최전방 접점에서 서비스하는 이들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함이다.

[오늘 세미나를 위해 준비된 6종의 포트 와인]

포트는 양조 과정에서 소량의 포도 스피리츠를 첨가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주정 강화 와인으로, 그중에서도 회사 소유의 포도원에서 최고의 수확을 기록한 해에만 만들어지는 와인이 빈티지 포트(Vintage Port)다. 지난 10년 동안 빈티지 포트의 비율은 생산된 모든 포트 중 2%도 채 되지 않을 정도로 매우 희소가치가 높은 와인이다.

[인증 시험을 거쳐 참석자 28명 전원 수료증을 획득했다.]

포트 생산지의 테루아, 생산 과정, 대표적인 포트 하우스 소개 등 와인비전 방문송 원장의 아카데믹한 강의에 이어, 빈티지 포트의 보관 및 서빙 방법, 음식 페어링 등 실질적인 와인 서비스 및 소비 단계에서의 유용한 정보를 소개하는 경민석 강사의 강의가 진행되었다.

[포트용 통을 사용하여 빈티지 포트를 오픈하는 모습]

아주 오래된 포트는 코르크가 물러져 있어 이를 제거할 때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위한 특별한 오픈 방법을 직접 선보였다. 쇠로 만든 포트용 통(부젓가락)을 뜨겁게 달궈 병목 부분을 완전히 제거하는 방식으로, 오픈 후에는 반드시 디캔팅을 해야 한다.

물론 이러한 방법으로 오픈하지 않더라도 병입시 여과하지 않는 빈티지 포트는 침전물 제거를 위해 디캔팅하는 것이 좋다. 디캔팅한 와인은 좋은 품질의 글라스를 사용하여 완전히 열린 복합적인 아로마를 천천히 느끼면 된다.

[인증 시험 1등을 차지한 박하늬 씨]

강의가 끝나고 진행된 시험에서 참석자 28명 모두 합격하여 빈티지 포트 아카데미에서 발급한 수료증이 주어졌으며, 참석자 모두에게 인증 라펠 핀과 아소(Ah-so) 와인 오프너, 그리고 포트 와인 1병이 선물로 제공되었다.

또한, 2016년 빈티지 포트 6종 세트가 상품으로 주어진 1등의 영예는 비스트로 라꼼마의 박하늬 씨가 차지했다. 평소 포트 와인을 좋아하지만 마실 기회가 많이 없었다는 박하늬 씨는 “오늘 이렇게 여러 포트 와인을 비교하면서 시음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포트 중에서도 빈티지 포트는 특히 접하기가 어려운데,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오늘 상품으로 받은 와인은 50년 뒤에 오픈하도록 하겠습니다!”라는 소감을 남겼다.

Tags:
Crystal Kwon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갈망하고, 행복한 오늘 만을 위해 살아갑니다. / crystal@winevision.kr

  • 1

You Might also Lik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