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서부 그리스 와인과 김치 페어링

서부 그리스 와인과 김치 페어링

Crystal Kwon 2022년 4월 14일

작성자 그리고리스 미카일로스(Grigoris Michailos) Dip WSET, 그리스 와인 에듀케이터 / 번역자 Crystal Kwon / 사진 및 자료 제공 Wines of Western Greece

[다양한 음식을 작은 접시에 담는 메제데스(mezedes)로 채워진 그리스의 식탁]

우리 그리스인은 레스토랑을 가거나 집에서나, 가족과 식사하듯이 친구 및 손님들과 음식을 함께 나누는 아름다운 관습이 있으며, 이는 한국 사람들과 결을 같이 한다. 우리 식탁에는 항상 다채로운 강한 풍미가 가득하며, 매우 다양한 종류의 음식이 작은 접시에 담아 채워진다[그리스에서는 이를 메제데스(mezedes)라고 부른다].

와인은 항상 이러한 축제의 필수 요소이다. 이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김치와 밥의 관계와 같다. 그리스에서는 와인과 음식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와인 없이 훌륭한 식사는 없기 때문이다. 아마도 이는 그리스 와인이 다양한 요리의 훌륭한 파트너로 발전한 이유일 것이다.

[훌륭한 식사의 완성은 와인이다.]

와인 없이는 훌륭한 식사가 완성되지 않는다면, 복합적이고 다채로운 매력의 한식에는 최소한 좋은 품질의 와인, 또는 뛰어난 품질의 와인을 함께 즐겨야 한다. 그리고 서부 그리스의 PDO와 PGI 와인은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함께 나누는 식사의 즐거움을 실제로 북돋아주고 향상시킬 수 있다. 휘황찬란하게 놓인 반찬(그리스에서는 메제데스)으로 가득한 식탁은 훌륭한 와인을 곁들이면서 음식과 함께 기쁨, 우정 및 사랑을 나누는 공간이 된다.

[와인 페어링이 쉽지 않은 강렬한 맛의 김치]

한 끼에 아무리 많은 음식이 놓여진다 해도, 모든 한식의 완성을 이루는 특별한 음식, 세계적으로 유명한 김치는 언제나 제 자리를 지킨다. 잘 지은 밥 한그릇과 고기 반찬, 그리고 김치가 곁들여진다면, 여기가 바로 한식 천국! 아삭하고 신맛이 강한 김치는 발효 향이 강하고 마늘, 생강, 스파이시한 풍미가 강해 어떤 와인과도 잘 어울리지 않는다.

그러나 이 음식의 향긋하고 매운 특성은 미네랄과 높은 산도, 그리고 강렬함을 가진 서부 그리스 품종인 로디티스(Roditis)로 생산한 PDO 파트라(Patra) 화이트 와인과 환상적으로 결합하여, 음식을 한입 먹은 후 입안을 깔끔하게 정리해줄 것이다.

[PGI 슬로프스 오브 애기알리아(Slopes of Aigialia)에 식재된 올드 바인 로디티스, 미네랄리티함이 풍부한 화이트 와인으로 생산된다.]

PGI 아하이아(Achaia) 또는 PGI 일리아(Ilia), PGI 슬로프스 오브 애기알리아(Slopes of Aigialia)와 같은 서부 그리스의 다른 지역에서 생산된 로디티스는 또한 김치의 강렬한 향을 끊고, 신선함과 허브 특성을 더할 뿐만 아니라 적당한 알코올 도수로 김치의 “강렬한 특성”을 중화시킬 수 있다.

로디티스 외에도 말라구시아(Malagousia)는 아하이아의 PGI 아하이아(Achaia) 또는 PGI 슬로프스 오브 애기알리아(Slopes of Aigialia)에서 재배되는 강렬하고 사랑스러운 캐릭터를 가진 독특한 품종으로, 김치의 강렬한 향을 뚫고 이 대표적인 음식에 또 다른 멋진 페어링을 제공하기에 충분한 풍미와 신선함, 그리고 향긋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럼 다음에는 이 대표적인 한식과 함께 PDO 파트라(Patra) 또는 PGI 아하이아(Achaia), PGI 일리아(Ilia), PGI 슬로프스 오브 애기알리아(Slopes of Aigialia)의 매력적인 와인을 선택해보는 것은 어떨까?

Tags:
Crystal Kwon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갈망하고, 행복한 오늘 만을 위해 살아갑니다. / crystal@winevision.kr

  • 1

You Might also Lik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