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산 정상에서 즐기는 스파클링 축제, 트렌토 DOC의 와인 축제

산 정상에서 즐기는 스파클링 축제, 트렌토 DOC의 와인 축제

Angela LEE 2022년 10월 12일

지난 10월 7일부터 9일까지 이탈리아 스파클링을 대표하는 트렌토(Trento) DOC의 와인 축제가 열렸다. 트렌토 DOC 스파클링 와인의 우수성을 기념하며, 이 지역의 전통 음식과의 페어링, 그리고 트렌토 DOC의 스토리와 미래의 포커스에 집중하며 화려하게 진행되었다.

‘산의 거품’이라 인정받는 트렌토 DOC의 스파클링 와인

이탈리아에서 트렌토 DOC의 스파클링에 대해서, 아니 정확히 말하면 잔에 따랐을 때 지속해서 올라오는 거품에 대해 로베르토(Roverto), 발라가리나(Vallagarina), 발레 데이 라기(Valle dei Laghi) 및 알토 가르다(Alto Garda, Trento) 및 발레 델 아디제(Valle dell’Adige), 발수가나Valsugana), 발 디 켐브라(Val di Cembra) 및 피아나 로탈리아나(Piana Rotaliana)에 이르는 900m 이상의 해발 높이에서 재배되는 샤르도네, 피노 네로, 피노 비앙코, 피노 뫼니에의 품종의 개성과 포도 재배자, 생산자들의 위대한 의미가 담긴 왕관의 거품이라고 한다.

이곳은 지역적으로 포도의 재배가 그리 만만한 곳은 아니어서, 지역의 특성과 토착 품종의 재배, 생산량, 수확시기 등을 의논할 수 있는 협회와 끊임없는 연구를 이어오고 있다. 대규모 협동 와이너리와 크고 작은 자체적인 레이블이 선의로 공존하는 곳, 그리고 이를 위해 1,200만 병 즉 1억 5,000만 유로의 매출을 움직이는 경제 엔진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그 결과 트렌토 DOC의 스파클링 와인은 탁월한 ‘산의 거품’이라는 평가와 함께 식전주, 음식의 페어링을 주도하여 식사 내내 또는 일 년 내내 그리고 주요 국제 대회에서의 주인공으로 사랑받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트렌토 DOC가 인정한 1993년 이탈리아 최초의 클래식 방식으로 스파클링 와인을 생산하기 시작한 페라리(Ferrari) 와이너리가 올해의 프로듀서 상을 받았으며, 64개의 스파클링 생산 와이너리가 참석하여 온전한 트렌토 DOC의 매력을 선보였다.

숫자로 보는 트렌토 DOC

트렌토(Trento)의 원산지 지정의 승인은 1993년이었다. 이는 가장 고전적인 방법으로 진행된 이탈리아 최초의 승인이다. 트렌토 DOC의 품질은 생산 분야에서부터 시작된다. 독점적으로 트렌티노 지역에서 포도의 수확이 이루어져야 하며, 수작업으로 진행하며, 기본 와인이 병에서 천천히 숙성되어야 한다. 트렌토 DOC의 브룻의 경우 최소 15개월 숙성, 빈티지의 경우 24개월, 리제르바의 경우는 최소 36개월까지 다양하다. 그러나 리스(lees; 효모 찌꺼기)와 접촉하여 10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트렌토 DOC의 전용 총생산 지역은 1,154ha이며, 4가지 포도 품종 즉 샤르도네, 피노 네로, 피노 비앙코, 피노 뫼니에가 생산되고 있다. 지역은 아디제 밸리, 켐브라 밸리, 발라가리나, 사르카 밸리, 발수가나 및 구이디카리에 밸리에 위치한 트렌토 지방의 74개 와인 재배 지역이 포함된다. 2021년 트렌토 DOC의 판매량은 1,200만 병을 초과했으며, 전체 매출은 1억, 5,000만 유로에 달했다. 이탈리아에서 스파클링 시장을 주도하는 곳은 트렌티노지만, 남부 지역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으로 ‘산의 거품’이 확산되고 있다. 해외에서의 생산량은 15% 이상을 유지하며, 주로 유럽과 북미가 가장 발전을 보이는 곳이다.

트렌토 DOC의 스토리

당시 트렌티노(Trentini)에서 전통적인 스파클링 생산을 샹파누아즈 방식(methode champenoise)이라고 부르기도 했으나, DOC의 인증으로 이탈리아에서는 처음으로 전통적인 방식의 스파클링 와인에 대해 원산지 지정을 받을 수 있었다. 프랑스 샴페인에 이어 세계적으로는 두 번째이다. 오늘날 64의 스파클링 와인 생산자가 모인 트랜토 DOC는 전통, 혁신, 및 연구의 대명사이다.

이 지역 즉 트렌토에서는 스파클링 이외에도 다른 와인들이 생산되고 있다. 하지만 레이블에 트렌토 DOC라고 명시되어 있다면, 그것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2차 병입 숙성을 거친 스파클링 와인을 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트렌토 DOC는 1993년 승인 이후 줄곧 이곳을 대표하는 와인으로 대표되고 있으며, 이 트렌토 DOC에는 이곳의 스파클링 와인 생산에 앞장서고 협회를 이끄는 아르미니오 발렌티니(Arminio Valentini)와 줄리오 레라리(Giulio Ferrari)를 포함한 64곳의 스파클링 와인 생산자들이 포함되어 있다.

Tags:
Angela LEE

꿈에서도 이탈리아어로 잠꼬대를 하며 이탈리아 음식과 와인에 대한 정보를 찾고 쓰고 있어요.

  • 1

You Might also Lik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Next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