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산뜻한 화이트 와인에서 강렬한 스위트 주정강화와인까지, 아하이아에 다 있다!

산뜻한 화이트 와인에서 강렬한 스위트 주정강화와인까지, 아하이아에 다 있다!

Crystal Kwon 2022년 6월 3일

오늘 3일, 올해 마지막 서부 그리스 와인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3차례의 세미나를 통해 서부 그리스 와인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기회를 가졌다.

마지막이라는 아쉬움을 담아 주한 그리스 대사관의 콘스탄티노스 디카로스(Konstantinos DIKAROS) 참사관이 따뜻한 웰컴 인사를 전했다. 대미를 장식한 이번 세미나의 주제는 ‘아하이아(Achaia) PDO의 드라이 & 스위트 와인’으로, 아하이아 지역의 4개 PDO를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시간이었다.

[애기알리아 언덕에 위치한 포도밭]

드넓은 펠로폰네소스 반도에는 7개의 PDO가 있으며, 여기서 무려 4개의 PDO가 펠로폰네소스의 북서쪽에 위치한 아하이아에 속한다. 이곳은 험준한 산맥이 뜨거운 바람을 막아주고, 높은 고도에 포도밭이 위치하여 여름의 열기를 상당 부분 피할 수 있다. 유럽 전체를 통틀어 가장 높은 고도의 포도밭이 바로 아하이아, 특히 애기알리아(Aigialia) 언덕에 위치한다.

아하이아에는 PDO 파트라(Patra), PDO 머스캇 오브 파트라(Muscat of Patra), PDO 머스캇 오브 리오 파트라(Muscat of Rio Patra), PDO 마브로다프네 오브 파트라(Mavrodaphni of Patra), 4개의 PDO가 존재한다.

[분홍빛 껍질을 가진 로디티스]

PDO 파트라(Patra)는 ’로디티스(roditis) 포도의 왕국’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스 PDO 지역 중 가장 넓은 지역으로, 그만큼 매우 다양한 지형과 기후를 가지고 있다. 해수면에 가까운 포도밭은 바다와 코린트 만(Corinthian Gulf)에서 부는 바람의 영향을 받고, 해발 1,000m가 넘는 높은 산악 지역에서는 큰 일교차를 보여 뛰어난 품질의 청포도 품종이 재배된다. 이곳은 로디티스 100% 단일 품종으로 와인을 생산하는 그리스의 유일한 지역이다. 화이트 와인만 생산하며, 세미 드라이와 세미 스위트 와인도 생산되지만 대부분이 드라이 스타일의 와인이다.

[스위트 와인 생산을 위한 머스캇 품종]

PDO 머스캇 오브 파트라(Muscat of Patra)와 PDO 머스캇 오브 리오 파트라(Muscat of Rio Patra)는 ‘달콤한 머스캇(Muscat) 아펠라시옹’이다. 두 지역 모두 화이트 머스캣만 생산하며, 햇볕에 말린 포도를 사용하거나 양조 과정 중 주정 강화한 스위트 와인을 생산한다.

PDO 머스캇 오브 파트라(Muscat of Patra)는 넓은 지역에서 많은 양을 생산하며, 기후가 더 따뜻하여 더욱 힘 있고 잘 익은 와인 스타일이다. 반면, PDO 머스캇 오브 리오 파트라(Muscat of Rio Patra)는 바다에 가까이 위치하여 더 우아하고 신선한 스타일의 와인을 생산한다. 매우 작은 규모의 특정 지역으로, 매우 제한된 생산량을 보인다.

[마브로다프네 품종으로 만든 달콤한 주정 강화 레드 와인]

마지막으로 PDO 마브로다프네 오브 파트라(Mavrodaphni of Patra)는 알코올 도수 15~22% abv의 ‘스위트 주정 강화 레드 와인’만을 생산한다. 마브로다프네(Mavrodaphni) 품종을 최소 51% 사용하며, 블랙 오브 코린트(Black of Corinth) 품종을 블렌딩하여 우아하고 구조감 좋은 마브로다프네에 달콤함을 더 한다. 오크 배럴에서 최소 12개월 숙성하여 복합미를 발현하며, 올드 바인에서 생산한 포도를 사용하거나 아주 오래된 와인을 부분적으로 블렌딩하여 뛰어난 품질의 와인을 생산하기도 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도 10종의 와인이 준비되었다. 다양한 품종과 와인 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었던 이전 세미나와는 달리, 동일한 PDO에서 생산된 같은 품종의 와인을 비교 테이스팅할 수 있었다. 특히, PDO 파트라(Patra)에서 생산된 로디티스 100%의 와인 5종이 준비되어 토양의 스타일, 포도밭 고도, 포도나무 수령, 스킨 컨택 여부 등의 차이로 와인 스타일이 어떻게 다르게 표현되는지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었다.

또한, PDO 머스캇 오브 파트라(Muscat of Patra)와 PDO 머스캇 오브 리오 파트라(Muscat of Rio Patra)에서 머스캇 품종을 만든 스위트 와인과 스위트 주정 강화 와인이 준비되었고, PDO 마브로다프네 오브 파트라(Mavrodaphni of Patra)의 스위트 주정강화 레드 와인 3종을 만났다.

이대로 서부 그리스 와인을 떠나보내기 아쉽지 않은가? 오는 7월, 서부 그리스 와인에 더 깊이 빠져들 수 있는 빅 이벤트가 준비될 예정이니, 기대와 설렘을 마음에 품고 조금 더 기다려보자!

Tags:
Crystal Kwon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갈망하고, 행복한 오늘 만을 위해 살아갑니다. / crystal@winevision.kr

  • 1

You Might also Lik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