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디캔터에 물어보세요. 와인 속에 웬 결정체가?

겁먹지 마라. 깨진 유리 조각을 삼켜 죽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와인 속에 든 이 자잘한 조각들은 주석산 결정일 가능성이 높다. 제라르 바셋 MW MS가 그것이 어떻게 생겼는지 설명한다.

사진: 레드 와인에서 뽑은 코르크 마개에 생긴 주석산 결정 / 사진 제공: 존 T. 파울러 / 알라미

사진: 레드 와인에서 뽑은 코르크 마개에 생긴 주석산 결정 / 사진 제공: 존 T. 파울러 / 알라미

하워드가 이메일을 통해 묻습니다. 얼마 전 셀러에서 5년 동안 보관하고 있던 Jurançon Sec 한 병을 열었습니다. 그랬더니 그 안에 주석산 결정이 잔뜩 떠다니고 있었어요. 와인에 그런 것이 생기고 나면 영영 안 없어지는 건가요?

제라르 바셋(Gerard Basset) MW MS의 대답

많은 이들이 와인에 떠다니거나 코르크 마개에 붙어 있는 이런 투명한 결정체를 소금, 설탕, 침전물, 심지어는 깨진 유리 조각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이것은 무해한 부산물로서, 어떤 이들은 이것을 품질이 좋다는 의미로 해석하기도 한다. 셀러에서 과하게 변질되거나 사람의 손을 타지 않았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와인이 찬 온도에 노출되면 포도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주석산이 칼륨과 결합하여 주석영이라는 물질을 형성시킨다. 이것은 요리에서 타르타르크림이라 불리며 사용되기도 한다.

많은 화이트 와인이 병입 전 이런 결정체를 제거하기 위해 냉각 안정화 과정을 거치는데, 때로 일부가 남아서 추운 셀러나 냉장고 안에서 결정체를 만들어낸다.

일단 만들어지면 절대 없어지지는 않지만 이것은 와인의 아로마나 맛,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것이 보기 싫다면 마시기 전에 디캔팅 하거나 고운 면보에 거르면 된다.

CREDIT

        • 작성자

          Decanter Staff

        • 번역자

          Sehee Koo

        • 작성일자

          2016.11.29

        • 원문기사

          링크바로가기

          *

          이 기사는 Decanter의 저작물로 Decanter Magazine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Tags:

You Might also Lik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