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디캔터에 물어보세요. 와인 병의 펀트(Punt)는 더 좋은 와인을 뜻할까?

디캔터에 물어보세요. 와인 병의 펀트(Punt)는 더 좋은 와인을 뜻할까?

Decanter Column 2016년 11월 16일

바닥이 움푹 팬 와인 병이 많은데 모두가 다 그런 것은 아니다. 저스틴 노크 MW가 왜 그런 것인지, 보통 사람들이 믿듯 그것이 품질과 연관이 있는지 알아본다.

wine-bottles-punt-630x417

와인 병에는 모두 펀트가 있는가?

런던의 엠마 벨이 묻습니다. 얼마 전에 리슬링을 마신 적이 있는데 그 병에는 펀트가 없었어요. 와인 병에는 항상 있는 줄 알았는데 아닌가요? 그리고 와인의 품질과 펀트의 크기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나요? 아니면 펀트가 클수록 좋다는 건 그저 사람들의 잘못된 생각일 뿐인가요?

저스틴 노크 MW 가 대답합니다.

 “좋은 질문이다. 리슬링에는 모두 펀트가 없다.”

그 이유는 역사적으로 리슬링의 고향인 독일에서 사용된 다른 병 제조 기법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리고 리슬링 와인의 경우 병의 모양과 펀트가 없다는 사실이 오늘날 전 세계에 동일하다.

펀트는 병을 생산하는 데 있어 어떤 의도라기보다는 역사적 의미가 있는 가공 유산이라 할 수 있다. 어떤 이들은 그것이 디캔팅 할 때 찌꺼기를 더 잘 거를 수 있어 레드 와인에 유리하다고 생각하고, 병의 강도가 더 우수하다고 본다. 이것은 특히 스파클링 와인에 중요하다.

반대로 펀트가 없는 병은 유리의 소모량이 적어 생산하고 이동하기에 비용이 더 적게 든다.

리슬링 와인에 펀트가 없는 것은 단순히 독일의 호크 병 생산자들이 더 정교한 유리 제조 기법을 갖추고 있었고 호크 스타일의 와인이 더 큰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믿었던 시대에 그것이 전 세계로 퍼져나갔기 때문일 수 있다.

품질과 펀트

wine-bottle-punts-alamy-cwpj19
Editor’s note: 펀트의 유용성 대 미학적 전통을 두고 여러 사람의 의견이 엇갈리긴 하지만 대부분의 비평가들이 펀트의 크기만으로 와인의 품질을 판단할 수 없다고 믿는다.

상관관계가 조금이라도 있다고 보는 시각에서는, 저렴한 가격대의 와인은 생산 비용도 낮춰야 한다는 점을 지적한다. 그런 이유로 볼 때 고급 와인은 더 많은 유리를 필요로 하는 펀트가 큰 병에 담길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위에서 리슬링의 사례처럼 이것은 일반적인 법칙이 아니며, 그것으로 품질을 측정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CREDIT

        • 작성자

          Decanter Staff

        • 번역자

          Sehee Koo

        • 작성일자

          2016.10.29

        • 원문기사

          링크바로가기

          *

          이 기사는 Decanter의 저작물로 Decanter Magazine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Tags:

You Might also Lik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