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와인과 각종 주류, 관련 기사를 검색하세요.

눈부신 발전을 이룬 서부 그리스 와인

눈부신 발전을 이룬 서부 그리스 와인

Crystal Kwon 2022년 3월 24일

작성자 그리고리스 미카일로스(Grigoris Michailos) Dip WSET, 그리스 와인 에듀케이터 / 번역자 Crystal Kwon / 사진 및 자료 제공 Wines of Western Greece

이 기사를 통해 서부 그리스의 PDO 및 PGI 와인을 소개하고, 왜 우리는 지금 서부 그리스 와인을 만나야 하는지를 알아본다.

[PGI 슬로프 오브 애기알리아(Slopes of Aigialia)의 전경]

그 이유는 간단하다. 우리 그리스인들은 지난 20년 동안 서부 그리스의 PDO 및 PGI 와인의 눈부신 발전을 목격했다. 이오니아 해(Ionian Sea)와 펠로폰네소스 반도(Peloponnese peninsula)가 만나는 그리스 서부 지역에서 당신에게 필요한 시간은 단 일주일이다. 다양한 와인과 생산자를 경험하면서 오늘날 모든 와인 세계가 즐겨 표현하는 단어인 균형(balance)과 신선함(freshness)에 집중할 수 있다. 그리스와 같은 지중해 국가와 지구 온난화 효과가 전 세계 생산자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에서 그리스 남부가 위치한 위도의 생산자들이 PDO 및 PGI 와인을 통해 에너지와 활력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다. 무겁고 강렬한 와인에서 벗어나 산도와 집중도를 보여준다. 이러한 사실은 와인에 있어 언제나 환영받는 “무게감”에 반하지 않으며, 충분한 알코올과 온전한 힘을 가진 와인은 그 힘의 화음 사이에 확실히 산도가 있는 경우 아무런 문제가 없다. 서부 그리스에서는 최고의 빈티지에서 강렬한 15% 알코올 도수를 가진 레드 와인을 만날 수 있지만, 이 알코올은 높은 수준의 산도와 자연스럽게 균형을 이룬다. 신선함과 성숙함(ripeness)은 공존할 수 있다. 감미로운 특성을 가진 이 지역의 유명한 PDO 스위트 와인조차도 에너지가 넘친다.

[PGI 레트리노이(Letrini)의 레포스코(Refosco) 품종]

이는 바로 서부 그리스의 놀라운 테루아가 이룬 것이다. 물론 테루아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의 흐름이기도 하지만, 실제로 해당 장소의 특징을 담은 와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와인 메이커의 자제력과 포도 재배자의 위험을 감수하려는 욕구가 모두 필요하다. 여기서 말하는 위험이란 무엇인가?

서부 그리스의 특정 지역은 한계 기후(marginal climates)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장 서늘한 기후는 와인 생산에 있어 가장 이상적이며 최고의 와인을 만든다. 서부 그리스의 PDO 및 PGI에서 기후는 포도원과 바다의 근접성에 의해 크게 결정되지만, 고도는 여전히 포도밭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남아 있다. PDO 파트라(Patra)와 PGI 슬로프스 오브 애기알리아(Slopes of Aigialia)의 가장 높은 곳은 해발 1000m가 넘고, 포도밭은 바다에서 불과 몇 킬로미터 떨어져 있다. 당신이 생산자로서 이해할 수 있듯이 더 높고 건조한 곳, 때로는 매우 가파른 경사면에 포도나무를 심는 것은 비용이 더 많이 들고 훨씬 더 어렵다. 상업적인 기회는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아니다. 와인의 품질이 중요하며, 이들은 높은 곳에 포도를 심거나 오래된 포도나무와 잊혀진 품종을 사용하는 도전을 즐기고, 포도밭에서 수작업으로 일한다.

PDO 파트라(Patra), PDO 머스캇 오브 파트라(Muscat of Patra), PDO 머스캇 오브 리오 파트라(Muscat of Rio Patra), PDO 마브로다프네 오브 파트라(Mavrodaphni of Patra)에서 생산되는 와인과 같이 다재다능하고 다양한 스타일의 와인을 설명하는 한 가지를 꼽는다면, 테루아에 초점을 맞춰 품질을 최우선으로 추구하는 것과 와인 한 잔에 테루아를 온전히 담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또한 서부 그리스의 PGI 와인에도 해당된다. 극한의 산악 지역인 PGI 슬로프스 오브 애기알리아(Slopes of Aigialia), 다재다능한 PGI 아하이아(Achaia)와 PGI 일리아(Ilia), 그리고 레드 와인 생산에 전념하는 작지만 유서 깊은 PGI 레트리노이(Letrini)이다. 이러한 서부 그리스의 모든 지리적 명칭은 지역 및 토착 포도 품종으로 섬세하고 상쾌한 화이트 와인과 우아하고 과일 향이 풍부한 로제 와인, 강렬하지만 우아한 레드 와인뿐만 아니라 보다 균형 잡히고 매혹적이며 복합적인 그리스의 스위트 와인을 생산한다.

지난 몇 해 동안 서부 그리스만큼 빠르고 눈부시게 발전한 그리스 와인 산지는 거의 없다. 그 도약은 실로 대단하다. 이들 와인이 특유의 개성과 뛰어난 섬세함으로 명성을 얻었다는 사실과 전 세계인의 입맛을 확실하게 사로잡았다는 것은 중요하다. 이제 우리는 와인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자신의 땅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열정적인 생산자들이 손수 만든 각 와인들에 기회를 줄 때이다. 그리고 더 큰 그림으로 보면, 이 와인들을 시음함으로써 서부 그리스의 PDO와 PGI가 다른 여러 지역에서 찾아보기 힘든 가격에 독특한 포도로 만든 훌륭한 와인임을 확인할 수 있다.

서부 그리스의 PDO 와인 스타일과 품종을 살펴보자.

[PDO 파트라(Patra)]
PDO 파트라(Patra)는 주로 로디티스 품종으로 만든 드라이하고 미네랄리티한 화이트 와인을 생산한다. 많은 부지를 포함하는 넓은 지역으로, 이 중 최고는 해발 1000m 이상의 높은 고도에 위치한다.
색: 화이트
스타일 : 드라이/ 세미-드라이/ 세미-스위트
승인된 품종: 100% 로디티스(Roditis)

[PDO 머스캇 오브 리오 파트라(Muscat of Rio Patra)]
그리스에서 생산되는 최고의 와인 중 하나로 간주하는 감미롭고 매혹적인 화이트 와인을 생산하는 작은 크기의 PDO이다. 머스캇 포도는 햇볕에 말리거나 머스트에 주정 강화하여 당도를 높일 수 있다. 더 신선한 스타일의 와인은 스테인리스 스틸에서 숙성되고, 오크에서 숙성된 와인은 더 복합적인 숙성 풍미를 보인다.
색: 화이트
스타일: 주정 강화 스위트/ 썬 드라이드 스위트
승인된 품종: 화이트 머스캇(White Muscat)

[PDO 머스캇 오브 파트라(Muscat of Patra)]
서부 그리스에서 쌍을 이루는 두 개의 스위트 와인 머스캇 아펠라시옹 중 PDO 머스캇 오브 파트라(Muscat of Patra)가 가장 크다. 와인 스타일은 비슷하지만, 포도밭이 해변 쪽에 위치한 PDO 머스캇 오브 리오 파트라(Muscat of Rio Patra)와 비교하면, 이곳의 와인이 더 강렬하다. 생산자에 따라 오크의 사용 여부가 다를 수 있으나, 머스캇의 폭발적인 특징이 와인을 정의한다.
색: 화이트
스타일: 주정 강화 스위트/ 썬 드라이드 스위트
승인된 품종: 화이트 머스캇(White Muscat)

[PDO 마브로다프네 오브 파트라(Mavrodaphni of Patra)]
서부 그리스의 주요 레드 스위트 와인 아펠라시옹으로, 위대한 역사적 기록을 가진 주정강화 스위트 와인을 생산한다. 그중 최고는 배럴 에이징(오래된 배럴)을 오래 거쳐 정제되고 세련되며 농축되어 고급스럽다. 와인은 단맛과 균형 잡힌 산도, 그리고 복합적인 아로마와 풍미를 보여준다.
색: 레드
스타일: 주정 강화 스위트
승인된 품종: 마브로다프네(Mavrodaphni), 블랙 오브 코린트(Black of Corinth, 최대 49%)

이 캠페인을 위해 유럽 연합과 그리스가 공동 출자했다.

Crystal Kwon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갈망하고, 행복한 오늘 만을 위해 살아갑니다. / crystal@winevision.kr

  • 1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